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정부조직개편안에 대해 "어떠한 타협 없이 (국회에서) 원안대로 통과시켜야 한다"고 한나라당에 강력히 주문한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또 대통합민주신당 등의 반대가 심할 경우 야당 측 국회의원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직접 설득하는 방안도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이날 "이 당선인이 '정부조직 개편안은 양보할 수 없으니 원안대로 통과시켜야 한다'는 뜻을 (신당과 협상에 나설) 한나라당 원내대표단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인수위 핵심관계자는 "이 당선인이 (신당 등의 반발로 조직개편안이 제 때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게 되면) 장관 없이 새 정부를 출범시키는 극단적인 대응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당선인의 이 같은 '강경' 입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 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재의 요구권) 행사를 시사한데 대해 대국민 직접설득을 통한 여론몰이로 정면돌파하겠다는 강한 의지표명으로 보인다.

노 대통령과 신당 등의 반대로 조각이 차질을 빚는 최악의 사태까지도 각오하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피력함으로써 노 대통령과 신당을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이 당선인이 이날 저녁 한나라당 원내대표단과 국회 행자위 소속 의원들을 긴급 소집“, 법안 처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독려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이 당선인은 "설 전에 통과 안되면 내가 눈물로 호소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 기획조정분과 위원인 박형준 의원은 "특정부처의 존치 여부가 ‘정부조직 개편안’ 통과의 전제조건이 될 수 없다"면서 "당선인이 직접 신당 등 야당을 방문해 다시 한 번 이러한 뜻을 전달하고 필요시 야당의원들을 상대로 직접 설득에 나설 수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한나라당과 인수위가 아직 시작되지 않은 권력을 남용하고 있다"면서 강도 높게 반박했다. 천호선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조직 개편에 대해 현직 대통령에게 발언권이 없다는 주장은 망발"이라며 "대통령의 철학과 소신에 관계없이 도장을 찍으라는 것은 정치적으로나 도의적으로 부당하다"고 말했다.

또 "인수위가 기본적인 의견수렴도 거치지 않고 일주일 만에 조직 개편안을 국회에서 처리하려는 것은 군사작전을 방불케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심기/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