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의 공천권을 둘러싼 한나라당 내 세력다툼이 계속되고 있다. 친박(親朴) 진영이 공천 대상자를 결정하는 공천심사위(공심위) 구성과 관련한 당의 방침에 반발하면서 지도부가 직접 중재에 나섰으나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강재섭 대표는 23일 친박 진영의 좌장격인 김무성 최고위원과 전날에 이어 회동을 갖고 타협안 마련을 타진했으나 결론도출에 실패했다. '영남 40% 물갈이'론을 내세우며 친박 측을 자극하고 있는 이방호 사무총장을 비롯해 이종구 임해규 김애실 의원 등 친이(親李) 측 인사를 중심으로 공심위 구성이 추진되고 있는 게 문제였다.

김 최고위원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는 (우리 측이) 단 1명도 받아들여지지 않은 상태"라며 "현재 공심위 구성안은 중립에서 많이 어긋나 있다. 균형이 잡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이방호 사무총장이 경선 때 저쪽(이명박 진영) 조직책임자였기 때문에 이쪽 입장을 대변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친박 진영에서는 이 당선인의 최측근인 이 총장이 공심위원에 들어가 있는 만큼 유승민,이혜훈 의원과 이성헌 전 의원 중 1명은 공심위에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친이 쪽 의원들은 '계파 안배'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총장은 총선 총괄책임자 자격으로 참여할 뿐 계파적 시각이 개입된 것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강 대표와 이 총장은 친박 쪽의 반발이 계속될 경우 보다 중립적인 인사를 중심으로 공심위를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장윤석 고경화 의원의 이름이 새롭게 거론되고 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