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1일 정윤재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데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보강수사를 통한 영장 재청구를 촉구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정씨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은 '정윤재 게이트'의 실체를 밝히라는 국민적 요구를 외면한 것"이라며 유감을 표명한 뒤 "검찰은 관련 의혹을 더욱 철저히,광범위하게 수사해서 영장을 재청구하라"고 촉구했다.

나경원 대변인은 "정씨 구속영장 기각은 검찰 스스로 자초한 위난이고,권력의 눈치만 보다 여론에 떼밀려 마지못해 착수한 수사가 결국 검찰이 망신당하는 결과를 가져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은 또 신정아씨와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권력 실세 개입에 수사 초점을 맞출 것을 거듭 주장했다.

다만 신씨 사건의 불똥이 불교계로 옮겨가는 것에 대해선 경계했다. 대선을 앞두고 불교계의 반발에 따른 '역풍'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한구 정책위의장은 "사찰 지원과 관련해 변 전 실장이 공직자로서 성실한 자세로 임하지 않고,주먹구구식으로 친소관계에 의해 예산을 배정한 것은 잘못"이라며 "그러나 불교계에 지원하는 예산 모두가 큰 문제가 있는 인상을 주는 것은 좋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