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7일 정치권 등에서 변양균 정책실장이 신정아 전 동국대 교수의 '가짜 학위'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을 연일 제기하고 있는 데 대해 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변 실장과 관련해 무차별적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청와대뿐 아니라 변 실장 본인도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영교 동국대 총장도 '신정아 청와대 비호설' 진화에 직접 나섰다.

오 총장은 이날 오전 서울 동국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각에서) 대학동문과 참여정부 근무 등을 들며 (신씨와) 변 실장을 연결시키려 하는데 한국 사회에서 한두 가지 연관이 안 된 사람이 어디있겠느냐"며 "(신씨 사건과 관련해) 변 실장과 만나거나 통화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변 실장이 장윤 스님과 만났다는 날은 이미 공개적으로 (신씨의 학위가) '가짜다'라는 것이 확인된 상태였기 때문에 (장윤 스님과 변 실장이) 그런 것과 관련해서 말할 수 있는 날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오 총장과 변 실장은 고려대 동문으로 참여정부에서 각각 장관을 지낸 인연이 있다.

한편 개인 회생 절차를 밟고 있던 신씨가 몰고 다니던 BMW 승용차의 실소유주가 조계종 승려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날 대한불교 조계종과 동국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신씨가 2005년 동국대 조교수 임용 당시 학교에 등록하고 몰고 다녔던 BMW 325i 승용차의 소유주 명의는 조계종 소속 D스님(58)으로 밝혀졌다.

D스님은 신씨의 고향인 경북 청송군에 있는 B사찰 주지를 1998~2002년 맡았다.

이 차량은 신씨의 어머니가 사준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신씨 어머니도 수차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렇게 주장해 왔다.

하지만 이 차는 2002년 7월 신규 등록된 이후 수십 차례에 걸쳐 저당설정,압류 등록 등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신씨나 가족이 재산 압류를 피하기 위해 본인 대신 지인의 이름으로 차를 등록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성선화/이심기 기자 d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