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달라지는 것들이 꽤 많다.

오늘부터 상시근로자 수가 50인을 넘는 사업장에서 주40시간 근무제가 시행된다.

비정규직에 대한 차별이 금지되고 분양가 상한제가 9월부터 시행되는 등 주택정책도 크게 바뀐다.

아파트 크기를 나타내는 '평'이나 금의 중량을 나타내는 '돈' 등을 쓸 경우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다.

지난 한 달간 끌어온 임시국회가 2,3일 본회의를 끝으로 막을 내린다.

국민연금법과 사립학교법 개정,로스쿨법안과 자본시장통합법안 제정 등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민연금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부분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노후 보험금 수령액이 줄어드는 것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이 반발하고 있다.

개정안에 따르면 지금은 평균 급여액의 60%를 보험금으로 수령하고 있지만 2008년 50%로 떨어지고 이후 매년 0.5%포인트씩 인하돼 2028년에는 수령액이 평균급여의 40%로 줄어든다.

여야 지도부가 이 같은 내용의 국민연금법 개정안을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지만 표를 의식할 수밖에 없는 정치인들의 속성을 감안하면 본회의 통과를 낙관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로스쿨법은 변호사들이 많은 법사위에서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있다.

사립학교법 개정에 대해서도 일부 정치인이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자본시장통합법과 휴면예금으로 공익재단을 만들어 저소득층에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 휴면예금법 등은 쟁점이 대부분 해소돼 이번 임시국회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 경기를 가늠할 수 있는 수출입동향과 기업경기조사 결과가 2일 발표된다.

5일에는 소비자전망조사 결과가 나오고 6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경제동향이 발표된다.

경기가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건설경기 침체와 고유가 등 불안요인들이 잠복해 있다.

정부는 2일 권오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연구기관장 간담회를 열고,이달 10일께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을 확정할 예정이다.

정부가 발표하는 정책으로는 '국책은행 역할재정립 방안'이 주목된다.

정부는 6일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열고 국책은행 역할재정립 방안을 의결하는데,산업은행 자회사로 있는 대우증권과 투자은행(IB) 업무 재조정,산업은행 수출입은행의 업무 재조정,기업은행 민영화 등에 대해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정책금융 부문을 그대로 유지하고 IB업무는 대우증권으로 넘겨줄 가능성이 크다.

수출입은행은 수출과 해외투자,자원개발 등의 기능을 강화하는 쪽으로 업무영역이 다소 재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경제부 차장 hyuns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