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IIE 수석연구원 "美의회, 한.미 FTA 결국 승인할 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제프리 쇼트 미국 국제경제연구소(IIE) 수석연구원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놓고 미국 의회에서 비준 논쟁이 벌어지겠지만 결국 승인될 것으로 본다"고 20일 말했다.

    쇼트 연구원은 이날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KOTRA와 한국국제경영학회 주최로 열린 '2007 국제 투자포럼'에서 '한·미 FTA:평가와 정책적 함의'란 주제발표를 통해 이처럼 밝혔다.

    그는 한·미 FTA에 대해 "상호 경쟁관계를 향상시키고 정치 및 안보측면의 협력도 강화시키는 등 긍정적 측면이 강하다"고 평가했다.

    때문에 "미국 입장에서 비용도 크겠지만 혜택 역시 상당해 결정을 연기하거나 비준을 거절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게 그의 분석이다.

    한편 웬디 커틀러 한·미 FTA 미국 수석대표는 이날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21일부터 이틀간 서울에서 열릴 양국 수석대표 간의 협의 준비에 들어갔다.

    22일까지 열리는 서울 첫 협의는 미국이 제의 내용을 설명하고 한국은 미측 진의를 파악하면서 어느 정도 한국의 요구도 수용해줄 수 있는지를 살피는 '탐색전' 성격으로 열릴 전망이다.

    박준동/김현석 기자 jdpower@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울릉도 취항 준비하는 섬에어, 1호 신조기 국내 도입

      지역항공 모빌리티(RAM : Regional Air Mobility) 섬에어의 1호 신조기가 병오년 새해 첫날인 1월 1일 프랑스 툴루즈를 출발해 지난 4일 김포국제공항에 착륙했다.지난해 12월 29일 항공기 리스사...

    2. 2

      에너지 저장 수요 급증, 리튬 시장 회복의 '신호탄' 되나? [원자재 포커스]

      최근 에너지 저장 붐이 침체된 리튬 수요 전망을 끌어올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5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배터리 기반 에너지 저장이 급성장하면서 올해 리튬 수요 전망이 개선되고 있다. 공급 과잉으로 어려움을...

    3. 3

      삼성 주식 쭉쭉 오르더니…이재용 회장, 1년 사이 14조 '껑충'

      국내 45개 그룹 총수의 올 초 주식평가액이 지난해보다 6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1위 주식부자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주식 재산은 1년 새 두 배 이상 급증한 25조8700억원여에 달해 선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