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위기 이후 양극화가 심화됐다는 주장은 근거가 약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1일 '소득불평등도와 양극화,오해와 실태'라는 보고서에서 소득 양극화지수가 지니계수(절대적 소득 불평등지수)에 비해 더 빠르게 증가했다는 주장은 근거가 약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KDI는 또 경제가 성장하면서 절대적 소득 격차가 확대되는 것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는 만큼 양극화 극복 정책의 초점은 절대 빈곤의 해소에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경준 연구위원은 통계청 가구소비 실태조사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 1996~2000년 지니계수와 양극화지수는 모두 15~20% 범위 내에서 상승했다고 밝혔다.

한국노동패널(KLIPS)을 이용한 기존 연구에선 지니계수가 1997~2003년 7.4% 증가한 데 비해 양극화지수는 67~31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소득 불평등도보다 양극화가 더 빠르게 진행됐다는 주장이 주류를 이뤘었다.

유 연구위원은 "대표성이 높은 통계청 자료를 이용해 분석한 결과 기존 연구에서처럼 양극화 심화는 크게 나타나고 있지 않다"고 해석했다.

그는 또 "경제가 성장하면서 절대적 소득 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라며 "절대적 소득 불평등을 완화하기 우한 정책이 성장 속도를 하락시켜 오히려 절대 빈곤층을 늘릴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차기현 기자 kh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