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대구 등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사업비 4500억원 규모의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사업을 끌어들이기 위한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 건설되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사업 유치에 성공할 경우 직접적인 경제실익은 물론 도시 마케팅 효과도 상당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건설교통부는 내달 말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건설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16일 전국 시·도에 따르면 대전 대구 인천 광주 부산 등 5개 시·도가 이 사업을 따내기 위해 예정노선을 선정하는 등 자기부상열차 세부 건설방안을 마련 중이며 기초단체 중에서는 창원시가 경쟁 대열에 가세했다.

대전시는 최근 '정부대전청사~엑스포과학공원~자운대' 노선 등 자기부상열차 3개 노선안을 마련하고 지난 15일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유치위원회'를 정식 출범시켰다.

3개안에 대해 전문가 의견 수렴과 공청회 등을 거쳐 내달 8일 최종안을 결정,건교부에 사업 제안서를 낼 예정이다.

최순달 유치위원장(한국과학기술원 명예교수)은 "한국기계연구원 등 각종 인프라, 노선 중 사유지 비율이 낮은 점,대덕특구지원법에 따른 행정의 간소화 등이 대전의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 일대를 자기부상열차 건설지역으로 정하고 오는 2011년 11월까지 7㎞의 시범구간을 완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시범구간은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으로 잠정 결정됐다.

사업비의 일부는 인천공항공사가 대기로 했다고 인천시는 설명했다.

인천시도 내달 8일까지 이 같은 제안서를 건교부에 제출할 방침이다.

특히 인천시는 2009년 인천세계도시엑스포와 2014년 아시안게임을 주최하는 것과 관련,자기부상열차가 중요한 도시 홍보수단이 된다는 점을 집중 부각시키고 있다.

대구시는 투자유치자금 등을 더해 총 7500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자기부상열차 노선을 최근 확정했다.

구간은 EXCO~경북대~동대구역~수성네거리~수성유원지 구간 13.2㎞다.

이 중 동대구역에서 수성유원지까지 6.7㎞를 시범노선 구간으로 정해 정부 사업으로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대구시는 당초 사업일정을 앞당겨 2011년 세계육상선수권대회 개최 이전까지 개통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도시철도 2호선 공사와 연계해 자기부상열차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자기부상열차가 일반 경량전철에 비해 운영비와 소음이 적고 건설 예정인 광주도시철도 2호선 구간과 연계하면 건설비를 줄일 수 있는 데다 관광객 유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부산시는 부산역~영도(11.8㎞), 사상~가덕(25㎞) 두 곳을 후보지로 올려놓고 부산발전연구원에 자기부상열차의 경제성과 유발효과 등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의뢰했다.

부산의 경우 이미 지난해 7월 부산대 동아대 등 부산지역 대학의 산학협력단 및 철도전문가들이 '자기부상열차 부산유치' 모임을 만들어 민간차원에서 유치 활동을 펴왔다.

창원시는 중소도시로서의 재정부담이 큰 만큼 인근 마산이나 김해와 연대해 추진하고 있다.

자기부상 열차 시범노선 사업은 45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국책사업으로 수익자부담 원칙에 따라 지자체가 순수 건설비 3700억원의 20% 이상을 부담해야 한다.

자기부상열차의 사전적격성 평가기준은 △차량 최고속도(110㎞/h) 시험이 가능한 노선 △적정 차량기지 확보(부지면적 2만㎡이상) △시범노선 이용수요(일 2000명/㎞) △지자체 사업비 분담비율(20% 이상) 등이다.

대전=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