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장 31년까지 생활자금 제공

하나은행은 안정적인 노후자금을 위해 매월 원리금 수령액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고 최장 31년까지 안정적 생활자금을 제공하는 '하나 셀프디자인예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매월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액만큼 이자에 원금의 일정 부분을 합해서 지급하며, 만기에 나머지 금액을 찾는 고객이 직접 설계하는 맞춤형 정기예금이다.

요즘 유행하는 'DIY'(Do It Yourself)형 금융상품이다.

특히 예금 기간 중에 만기 희망 잔액 변경을 통해 매월 수령액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컨대 신규 가입시 가입 금액 1억원, 만기 3년, 금리 4.9%, 만기 수령액 5000만원으로 디자인할 경우 3년간 매월 164만원을 수령하고 만기 때 5000만원을 받는다.

신규 가입 1년 후 생활비가 더 필요해 만기 수령액을 2000만원으로 변경하면 남은 2년간 월 수령액이 284만원으로 늘어난다.

이 상품의 최소 가입 금액은 1000만원이며 고시금리는 3년제의 경우 최고 연 4.9%다.

만기가 3년 이상인 경우 3년마다 고시금리에 따라 금리가 변동 적용돼 매월 수령하는 원리금이 재산정된다.

중도 해지할 경우 3년 단위로 해지하면 금리 손해 없이 해지할 수 있으며 1년 이상 거치시 세금 우대도 가능하다.

또 신규로 가입하는 고객에게는 △신용카드 평생 연회비 면제 △여행 할인 서비스 △전자금융 수수료 면제 △진료 예약 대행 및 건강검진 할인 등의 헬스케어 서비스 등 부가 서비스도 제공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안정적 생활자금 목적 외에도 매월 수령하는 원리금으로 적립식펀드 등에 분산투자할 수 있다"며 "목돈을 한꺼번에 투자하는 것이 망설여지는 고객에게 재투자의 가교 역할을 하는 상품"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