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3조여원이 투입되는'첨단의료복합단지'의 부지 선정이 임박해짐에 따라 지자체들 간 유치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국무조정실 산하 의료산업선진화위원회는 7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에 의뢰한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이달 중 최종 후보지를 결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유치전에 뛰어든 지자체는 충북 오송,대전 대덕특구,인천,경북·포항,강원 원주,제주 등 6개 시·도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5조원 대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8만개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되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각 지자체가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따라서 후유증도 적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하이닉스 공장 증설을 둘러싼 지역 간 경쟁에 이어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전까지 가세해 "국책사업이 지역 간 앙금만 키우고 분열을 조장한다"는 비난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8월 유치위원회를 출범시킨 대전시는 지난해 12월 대덕특구지원본부와 유치를 위한 공조를 다진데 이어 지난달 23일 서울 포스코회관에서 유치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선진국 의료산업클러스터의 경우 성장하는데 20∼30년 정도 장기투자가 필요한데 비해 대덕특구는 관련 인프라가 이미 상당 부분 갖춰져 있어 대규모 투자없이 단기간 내 세계적인 의료산업 클러스터로 발돋움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대덕은 10년 후 의료기기 신약 등 글로벌 제품 창출과 600개 의료기술기업,6조원의 의료사업 매출을 달성,세계 5대 의료기술 혁신클러스터 도약을 위한 비전과 목표를 내놓았다.

송도국제도시 내 75만평 부지에 의료복합단지를 조성키로 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역시 7개 연구센터와 맞춤신약,첨단의료기기 등 4개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이미 양·한방협진 암센터 건립을 위해 경희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사전작업을 펴고 있다.

또 서울대병원과도 협약을 맺어 맞춤건강진단센터를 이곳에 건립키로 했다.

충북도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위원회를 결성하고 활발한 유치활동을 펼치고 있다.

유치위원회는 맞춤형 신약개발 및 산업화 부문,차세대 의료기기 실용화부문 등 모두 14개 센터별로 집적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강원 원주와 부산은 의료기지클러스터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장점을 앞세워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첨단의료복합단지와 함께 국립노화방지연구소를 함께 유치,동북아 의료허브로 발돋움하겠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이처럼 유치전이 가열되면서 벌써부터 2~3곳으로 분산할 수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와 자칫 '나눠먹기'식으로 추진될 우려도 나오고 있다.

올 대선을 앞두고 정부가 '무리수'를 두지 않기 위해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등 세 곳으로 분산해 의료단지를 건설하는 방향으로 선회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대전·부산·포항·인천=

백창현·김태현·하인식·김인완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