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리포트]RFID '생활속으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사물에 전자 인식표를 부착해 리더기로 정보를 읽어내는 RFID 기술이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RFID 기술이 일상생활과 접목이 되며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정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시내의 한 대형서점.

    책을 고르던 한 고객이 리더기가 장착된 자신의 모바일 단말기를 서가에 부착된 전자 인식표에 가져다 댑니다.

    잠시 후 모바일 화면에는 그 서적에 대한 평가와 요약 내용, 도서정보 등 PC와 같은 온라인 상에서 점검하던 정보들이 나타납니다.

    S-1 SKT 모바일 RFID 서비스 개시>

    SK텔레콤이 제공하기 시작한 모바일 '터치-북스토어'는 전자태그 즉 RFID 방식을 적용한 서비스입니다.

    CG> 리더기에서 읽어들인 정보가 이동통신사의 네트워크에 전송이 되고 관련정보가 다시 사용자의 모바일 단말기로 전송되는 개념입니다.

    이같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은 기다릴 필요 없이 도서를 바로 구매하거나 집으로 배송할 수 있고 전화번호만 알면 친구에게 도서를 선물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인터뷰> 채재규 SKT S/N팀 매니저

    "2차적으로는 고객이 매장내에서 RFID 기술을 이용해 구매를 하고 책을 선물하고 장바구니 기능을 통해 책을 일일이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그러한 편리성을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비스가 가능한 휴대폰은 2005년 6월 이후 출시된 위피 v1.2 이상 탑재한 단말기이며 SK텔레콤은 올해 안에 서비스 실시 대상을 확대하고 관련 정보 역시 늘려갈 계획입니다.

    김정필 기자>

    이 같은 RFID 기술은 지금까지 유통과 물류분야에서 많이 활용돼 왔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도서정보라던가 문화, 예술 분야의 서비스 전반까지 확산되며 사용자들에계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S-2 영상취재 변성식 영상편집 신정기>

    현재 여타 이동통신사들 역시 관련 서비스를 준비중이거나 기본 윤곽을 잡고 있는 상황인데다 국내외 유통업체, 각 국의 공항과 항공사들이 전자 인식표를 부착한 최첨단 정보 서비스 구축에 나서는 등 RFID 기술이 생활 전반에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와우TV 뉴스 김정필입니다.

    <P><빠르고, 쉽고, 싼 휴대폰 주가조회 숫자 '969'+NATE/ⓝ/ez-i>

    김정필기자 jpkim@wowtv.co.kr

    ADVERTISEMENT

    1. 1

      다주택 주담대 36조…3년새 2.3배로 불어

      다주택자가 은행에서 받은 주택담보대출 잔액이 최근 3년 새 두 배 넘게 불어나 30조원대에 달했다. 다만 올해 상반기 만기가 도래하는 다주택자 주담대 잔액은 500억원 안팎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22일 금융권에 따...

    2. 2

      美대법 위법 판결에도…韓, 3500억불 대미투자 그대로 진행

      미국 연방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관세 부과를 위법으로 판단했지만 정부는 상호관세 인하 조건으로 약속한 3500억달러 규모 대미 투자를 계획대로 추진할 방침이다. 판결을 계기로 합의를 수정하려다 오히려 더...

    3. 3

      "워시, 자산축소보다 금리인하 먼저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말 차기 중앙은행(Fed) 의장으로 지명한 케빈 워시 전 Fed 이사에 대해 한경 이코노미스트 클럽 경제 전문가들은 “대차대조표 축소보다는 금리 인하에 나설 것&rdqu...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