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이해균)은 담보력이 부족한 서울지역 소기업 소상공인 등의 채무를 보증해주기 위해 1999년 6월 설립된 재단법인이다.

지난해 4만7000개 기업에 9200억원(보증잔액)을 신용보증했고 7200억원의 자금지원 실적을 올렸다.

또 출연금을 정부 서울시 금융기관 등에서 232억원을 조성해 총 3125억원으로 늘렸다.

이해균 이사장은 "올해 보증금액을 1조200억원(보증기업 8000개)으로 늘리고 자금 지원을 7700억원으로 확대하는 등 소기업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서울신용보증재단은 고객중심의 시장 친화적 보증 지원활동을 펴기로 했다.

고객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인터넷 상담과 상담예약제를 활성화하고 팩스 및 우편상담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전자보증 금융기관을 8개 은행으로 확대하고 단위농협과 새마을금고도 취급기관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또 기본서류를 6종에서 4종으로 줄이고 보증처리 기간을 5일(고액보증은 7일 이내) 이내로 단축하며 업무진척 상황을 단문메시지(SMS)로 알려주기로 했다.

재단은 또 금융기관과 연계한 보증상품을 내놓고 자치구의 연계보증을 강화하며 고객 특성에 따른 맞춤형 보증을 하기로 했다.

창업기업의 성장을 위해서 창업교육 경영컨설팅과 연계한 창업보증 활성화와 서울시직업학교 졸업생,대학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등 청년창업보증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재단은 서울형 신산업 육성을 위해 서울시책사업과 연계한 신용보증 지원을 펴기로 했다.

뉴타운 청계천 등 지역균형발전 관련 보증과 관광특구·특화거리 입주업체 우대지원 등이 그 대상이다.

이 이사장은 "기업의 규모별 업종별로 전문화 평가모형을 적용하는 등 일반심사 평가모형을 개선하고 개인신용평점 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보증료를 신용카드나 전자보증으로 수납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성수동 준공업지역과 영등포 벤처창업센터에 영업점을 개설하는 등 현장 밀착형 지원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재단은 관리대상 채권을 종류별로 집중 관리해 회수 업무의 효율화를 꾀하는 등 관리업무를 혁신하기로 했다.

신속 회수가 필요한 채권은 영업점 관리전담팀에서 맡도록 하고,채권보전 유무 및 특례보증 여부는 담당자를 세분화하며 상각채권 등 장기미회수채권은 채권추심팀의 전문인력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상·하반기 구상채권 회수캠페인을 벌이는 한편 장기 미상환 채무자에 대한 조기 소송진행 및 강제집행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 이사장은 "e러닝시스템을 구축해 사이버캠퍼스를 운영하는 등 일등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분야별 핵심인재를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이계주 기자 lee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