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Global HR Forum 2006] 고령화시대와 인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령화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주요 사회·경제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미국 통계국에 따르면 2000년 기준으로 주요 12개국에서 50세 이상 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총 인구의 17.2%에 달한다고 한다. 이 비중은 2030년에는 31.4%로, 2050년에는 38.7%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인구 통계학적인 변화는 사회 및 경제적 여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기업 및 정부는 더 이상 인구 노령화로 인해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들을 무시할 수 없다.

    무엇보다 각 국가 및 산업 간 노령화 속도의 차이가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 따라서 각기 다른 상황에 맞는 대책과 이에 따른 계획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포럼은 인구 노령화가 각 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 논의하고 인재 채용과 양성에 미치는 정도에 대해서도 토론할 계획이다. 기업들의 인재확보 경로에 어떤 변화가 올지,적정 인재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어떤 대비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해법을 모색한다.

    인구 노령화가 여러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하여 정부가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서도 논의하게 된다. 민간 기업들이 정부 및 학계와 연계하여 인구 노령화와 관련된 문제에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도 관심거리다.

    ADVERTISEMENT

    1. 1

      中 천하였는데 분위기 돌변…반전 신호 켜진 삼성전자 제품

      중국 로보락에 1위 자리를 내준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반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올 한 해 동안 온라인상에서 생산된 로봇청소기 관련 정보 중 삼성전자가 언급된 정보량이 로보락을 넘어선 것이다. 삼성전자는 다음 달...

    2. 2

      정의선號 '멀티 파워트레인' 전략 적중…현대차 팰리세이드 최대 판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이 이어지는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의 멀티 파워트레인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시장 상황에 맞춰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전동화 차량을 유연하게 생...

    3. 3

      "韓 조선·방산은 숨은 보석…美 주도 세계질서 속 역할 더 커질 것"

      “미국이 새로 짜는 세계 질서에서 한국은 정말 중요해질 겁니다.”월가의 유명 리서치 회사 스트래티거스의 니컬러스 본색 사장은 최근 미국 뉴욕 맨해튼 사무실에서 한국경제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한국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