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 주요은행 北송금 전면중단 - 3판에 없어 삭제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중국은행 공상은행 교통은행 초상은행 등 중국의 주요 은행이 북한 대성은행과의 자금 거래를 전면 중단했다.

    ▶관련기사 A5면

    16일 베이징의 금융 소식통에 따르면 초상은행이 지난 5월 북한과의 금융 거래를 중단한 데 이어 중국은행 공상은행 교통은행 등 대형 은행들도 최근 북한 핵실험 문제가 터지면서 대북 송금 창구를 막았다.

    중국은행이 실질적으로 정부의 통제를 받고 있다는 점에서 거래 중단 조치는 중국 정부의 대북한 경제 제재를 뜻하고 있다.

    이와함께 니컬러스 번즈 미국 국무부 차관은 이날 중국이 북한과의 국경 지역에서 무역물품 화물 검색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북·중 국경 지대에 적용하기 시작했다는 암시를 오늘 아침 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 미국 일본 3개국 외무장관이 오는 19일 서울에서 회담을 갖고 대북 제재 이행을 위한 3국 간 조율 작업을 벌이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정지영 기자

    fores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캄보디아 스캠 설계자' 천즈…어촌 출신 '범죄 황제'의 몰락

      캄보디아 대규모 스캠(온라인 사기) 범죄 단지의 배후로 지목된 프린스그룹의 천즈 회장이 캄보디아에서 체포됐다. 직후 중국으로 송환되면 중국 매체들도 그의 체포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천 회장의 스캠 범죄 단지는 동남아...

    2. 2

      정부 "중국의 日수출 통제, 공급망 연결된 한국도 영향권"

      중국 정부의 일본 수출 통제 강화 조치가 국내 산업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산업통상부는 8일 대한상의에서 윤창현 산업자원안보실장 직무대리 주재로 '산업 공급망 점검 회의'를 열고 중국의 이번...

    3. 3

      '코스피, 잘 먹고 갑니다'…'역대 최대' 12조원 팔았다

      가계의 국내 주식 운용 규모가 지난해 3분기 역대 최대 규모로 감소했다. 코스피 지수가 큰 폭으로 올랐지만 장기투자보다는 차익실현에 나서는 모습이다. 반면 해외 주식 운용액은 증가세를 이어갔다.한국은행이 8일 발표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