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24시간이 주어지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다.

주어진 시간도 같고 엇비슷한 정열과 노력을 쏟는 것 같은데 몇몇은 능력을 인정받고 나머지 다수는 평범한 직장인으로 변해간다.

성공한 사람들은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일했기에 남다른 성취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일까.

살펴보면 몇 가지 공통점이 보인다.

일단 성공한 사람들은 분명한 목표를 갖고 있다.

목표는 1년 정도의 가까운 미래에서 10년 후의 모습까지 단계별로 세워야 한다.

목표가 분명해야 생활의 강약을 조절할 수 있으며 헛된 곳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을 수 있다.

자기계발도 필수다.

직장생활이란 자신의 능력을 파는 것이다.

업무시스템은 나날이 효율적인 방향으로 바뀌어간다.

새로운 업무 방식이 낯설다고 해서 옛 방식만 고집하다 보면 남들보다 뒤떨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이유를 모르는 채 상사로부터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면 상사와의 직접적인 면담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 부분에 대한 조언을 받을 것을 권한다.

시간관리도 중요하다.

같은 시간이 주어져도 자신의 업무 중요도와 미리 해야 할 것 등을 조절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경력에 있어서는 이 순간 무엇을 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판단력이 우수한 사람의 경우 성공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인맥관리도 빼놓을 수 없는 성공한 직장인의 요소다.

최근 기업체에서는 경력사원을 스카우트할 경우 그 인재에 대한 평판 조회를 한다. 상사,동료,후배사원은 물론 심지어 거래업체 담당자에게까지 물어보기도 한다.

평판은 하루아침에 개선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 신경을 써 둘 필요가 있다.

정유민 잡코리아 성장전략본부 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