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미군부지 반환지역에 대한 규제가 풀리면서 경기 북부지역 지자체들이 미군부지와 인근 지역에 대한 개발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재원 마련 등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도 상당해 미군이전부지 개발에 앞서 난개발 방지와 지역 특성에 맞는 치밀한 계획수립이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30일 경기지역 지자체들에 따르면 미군부지 반환지역 개발시 가장 큰 걸림돌로는 재원 부족이 꼽혔다.

경기개발연구원에 따르면 경기북부 3개 시·군의 반환 공여지 매입 비용만 3조8477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정부는 도로와 공원 등 개발시 해당 지자체에 토지 매입비용의 60~80%를 국고로 지원하고 상업시설과 공동주택 건설시에도 5~20년 장기 분할 상환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각 지자체는 공원이나 도로보다는 생산시설 조성과 대학,골프장,종합병원 유치 등 낙후된 지역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처럼 지자체가 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수조원대의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는 게 지자체들의 설명이다.

민간자본 유치 등이 성공의 관건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미군부지 개발의 가장 큰 어려움은 비용 조달 문제"라며 "정부가 일부 자금을 지원한다해도 경기 북부지역 지자체의 재정자립도가 20∼50% 정도에 불과해 치밀한 계획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역적 한계도 극복해야 한다.

파주시의 경우 문화재가 산재해 있어 개발이 가능할지 미지수다.

의정부시는 공여지의 60% 이상이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다.

동두천시는 골프빌리지,영상산업단지 조성,첨단기업 유치 등을 희망하고 있지만 사업성이 떨어져 민자유치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의정부=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