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용 오락게임 '바다이야기'의 영상물등급위원회 심의 당시 문화관광부 장관이었던 열린우리당 정동채 의원은 21일 심의 과정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2004년 2월부터 5월까지 5차례에 걸쳐 문화부가 공문을 통해 영상물등급위원회에 사행성 게임물의 재심의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기자브리핑에서 "재심의 요청과 함께 유통 중인 게임물의 사행성 방지 대책 촉구,스크린 경마 게임물에 대한 사행행위 방지 협조 등의 내용을 공문으로 보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또 유진룡 전 문화부 차관이 2001년부터 2003년까지 문화부 문화산업국장으로 재직할 때 영등위에 사행성이 강한 게임물에 대한 등급분류제도 개선 마련을 요청하고 재심의 등을 요구했다고 한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장관 재직시절 사행성 게임 전반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보류를 요청했다는 유 전 차관의 얘기는 맞다"고 인정했다.

정 의원은 그러나 "유 전 차관이 '바다이야기'를 한 적은 없다"며 구체적으로 바다이야기에 대한 심의 재고 요청이 아니라 사행성 게임 전반에 대한 재고 요청임을 강조하면서도 "(재직시) 바다이야기가 사행성이 강한 것이라는 점은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영등위는 독립단체여서 문화부 장관이 관리·감독할 수 없다"며 "어떻게 할 것인가를 걱정한 내용들이 문화부 회의록에 기록돼 있다"고 덧붙였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