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게임이 '종주국'인 한국의 턱 밑까지 추격해왔다.

28일 상하이 신국제박람중심에서 시작된 중국 최대 게임 전시회 '차이나조이'에는 중국 '게임 빅3'로 꼽히는 왕이,더나인,샨다 등이 대형 부스에 최신 게임을 대거 선보였다.

QQ닷컴,세기천성,천년시대,T2CN 등 신흥 강자들도 주목할 만한 신작을 많이 내놓았다.

국제전시회를 표방하는 차이나조이에는 중국 온라인게임 업체들이 예상 외로 많이 참여해 한국 업체들을 놀라게 했다.

세기천성의 미셸 리우 부사장은 "중소업체들이 난립했던 중국 게임시장이 올 들어 메이저 업체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며 "온라인게임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업체도 대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시장을 둘러본 한국 업체 관계자들은 대부분 중국 온라인게임이 몰라보게 많이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중국 최대 게임업체 왕이의 '멍환시유'(夢幻西游)나 '젠샤칭위안(劍俠情緣)' 등은 그래픽이나 게임성 등에서 한때 중국 게임시장을 석권했던 한국 온라인게임을 위협할 정도로 수준이 높아졌다.

박관호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사장은 "중국 업체들의 게임 개발력이 빠르게 향상되고 있다"면서 "중국 정부가 게임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어 온라인게임에서 한국과 중국 간 격차가 크게 좁혀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중국 업체들이 급성장함에 따라 한국 업체들은 전략을 바꾸고 있다.

넥슨의 김형기 중국지사장은 "예전과 달리 한국 업체들이 한국 게임을 그대로 들여오기보다는 중국 업체와 협력해 개발한 게임을 많이 내놓았다"면서 "중국 업체와 제휴하면 보다 중국화한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위메이드와 웹젠만 단독 부스를 차렸을 뿐 한국 업체는 대부분 중국 서비스 업체나 합작법인을 통해 전시회에 참가했다.

넥슨은 샨다를 통해 '비앤비'와 '메이플스토리'를,세기천성을 통해 '마비노기'와 '카트라이더'를 선보였다.

한빛소프트는 더나인 부스에서 '헬게이트:런던'을,T2CN 부스에서는 '팡야','네오스팀','탄트라' 등을 공개했다.

엔씨소프트도 더나인 부스에 '길드워'를 전시했다.

하지만 중국 업체들은 아직 한국을 '한 수 위'로 보고 있다.

세기천성의 리우 부사장은 "중국 업체들이 개발과 서비스 실력을 빠르게 키우고 있지만 치열한 경쟁을 통해 실력을 배가하고 있는 한국 업체들 경쟁력이 여전히 높다"며 "우리가 마비노기 등 한국 게임을 주력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상하이(중국)=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