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근무제와 함께 여가시간을 풍요롭고 개성있게 보내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이벤트 관련 직종도 점차 세분화,전문화되고 있는 추세다. 이벤트는 그 기능과 특징에 따라 교육문화,스포츠,전통행사,국제교류 등 분야가 다양하다.

이벤트 PD:이벤트를 계획,운영,실행한다. 조직의 구성 및 관리,이벤트 참여 인원 선발,예산 책정과 집행 등을 총괄한다. 광고학과 등 관련 전공자가 유리하지만 현장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행사진행 아르바이트부터 시작하는 것도 이벤트 PD가 되는 한 방법이다. 초봉은 중소기업 수준이지만 이벤트가 성사될 때마다 수당이 붙는다.

레크리에이션 강사:각종 레크리에이션을 기획하고 지도하는 사람으로 기업의 체육대회나 이벤트 행사에서 참가자들의 여흥을 돋우는 일을 한다. 레크리에이션 강사는 대화능력,쾌활함,리더십,순발력,원만한 대인관계 등의 자질을 갖춰야 한다. 오랜 시간 서서 사회를 보는 경우가 많아 튼튼한 체력이 밑바탕이 돼야 한다.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나뉘며 한국레크리에이션협회 등에서 교육을 마친 후 받을 수 있다. 보수는 1회(1~2시간)당 3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다양하다.

내레이터 모델:고객에게 기업이나 상품을 소개하고 행사를 홍보한다. 행사의 종류에 따라 업무 내용이 달라지며 명칭도 인터프리터,컴퓨미,의전 요원 등으로 다양하다. 상품 홍보와 관련해 다양한 행사를 이끌어야 하기 때문에 활동적이고 외향적인 성격이 유리하다. 질문에 따라 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는 재치와 분별력,단정한 용모 등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모빌 DJ:이벤트 행사장에서 자신이 소장한 CD를 이용해 분위기 있는 음악을 코디해주는 역할을 하는 신종직업이다. 웨딩업체나 이벤트회사 등의 의뢰로 일을 하게 되며 고정고객을 확보하면 비교적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도움말=잡링크(www.joblin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