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선거 라이벌인 열린우리당 강금실 예비후보와 한나라당 오세훈 후보가 27일 첫 대면했다.

두 사람은 이날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가 개최한 매니페스토(참공약선택하기)정책선거실천협약식에 나란히 참석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소속인 두 후보는 16대 국회 시절 각각 법무장관과 야당 국회의원을 지냈지만,실제로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매니페스토는 정당이나 후보자가 선거공약을 제시할 때 목표,우선순위,기간,예산 등의 사항을 구체적으로 명기해 검증과 평가를 쉽게 받도록 하고 그 이행을 서약화하는 정책유권자 운동이다.

강 전 장관이 "얼굴이 많이 여위었다"고 하자,오 후보는 "마음 고생이 심했다"고 화답했다.

매니페스토 협약을 계기로 두 후보는 '+α 채우기'에 본격 나서고 있다.

예선전은 '이미지·바람'이 선거 판세를 좌우했다면 앞으론 정책이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기존의 이미지 정치로는 외연 확장에 한계가 있어 두 후보는 '콘텐츠 채우기'경쟁에 불을 붙인 것이다.

강 후보측은 향후 선거를 '교육시장' 대 '환경시장'의 구도로 변화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오 후보가 서울 대기질 개선 등 환경정책을 주요 공약으로 부각시키면서 이슈를 선점한 데 대해 강 후보는 교육문제로 차별화했다.

지난 26일 서울시를 '교육특별시'로 만들어 4년간 예산 2조원을 투입하겠다고 했던 강 후보는 구체안을 담은 공약집을 냈다.

'방과 후 학교'를 설치해 사교육비를 절반으로 줄이고,친환경 유기농산물로 학교 급식을 실시하며 구별로 영어마을을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강북지역에 구별로 1개 이상 명문고를 집중 육성하겠다는 방안도 있다.

오 후보는 "(강 후보가) 차별화 이야기를 하는데 내 머리 속에는 정책 토론 외에는 없다"며 "선거 전략의 모든 것은 정책 토론이고,이를 통해 시민에게 검증받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북 도심 부활 프로젝트를 선보였던 오 후보는 임대주택 10만가구 공급을 비롯한 주택 교육 등 분야별 정책 공약을 곧 내놓을 계획이다.

'강풍(康風)'과 '오풍(吳風)'이라는 초반 이미지 대결 양상이 정책 대결 쪽으로 무게중심이 옮겨지고 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