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치범 환경부장관과 가까이 지내는 인사 중에는 서울고등학교 동창과 환경운동을 하면서 인연을 맺은 사람들이 많다.

지인들은 이 장관을 전문성을 갖춘 합리적인 환경전문가라고 평가한다.

서울고 26회(1974년 졸업) 출신인 이 장관은 동기회 활동에 적극적인 편이다.

26회 동기회 총무를 맡고 있는 권용기씨는 "이 장관이 동기회 운영위원을 6년째 맡고 있고,세 번 모이면 두 번은 참석할 정도로 동기회에 애착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고교 동기 중 절친하게 지내는 언론계 인사는 오귀환 전 인터넷한겨레 사장이다.

오 전 사장은 "이 장관은 자발적으로 반 응원단장을 도맡을 정도로 적극적인 성격이었고 시를 아주 잘 썼다"고 기억하고 있다.

또 고등학교 때부터 철학과 사회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고 한다.


이 때문에 대학(서울대 독어교육과)을 졸업한 뒤 다시 같은 대학 철학과에 편입학했다. 서울대 대학원에서도 철학을 전공,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독일로 유학을 다녀오기도 했다.

박태욱 중앙일보 논설위원실 실장도 가끔씩 만나 사회이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고교 동기생이다. 중앙일보 출신인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은 대학(철학과)에서 인연을 맺었다.

강금실 전 법무부장관의 전 남편인 김태경씨,송호근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이승훈 중소기업청 차장 등과는 고교 때부터 친하게 지내고 있다. 고교 동기생 중 재계인사로는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과 우석형 신도리코 회장이 있다.

환경 및 사회운동을 하면서 만난 지인들도 많다. 독일 유학에서 돌아와 87년 모교인 서울대 앞에서 '전야'라는 사회과학 서점을 운영할 때 운동권 후배들이 그를 '형'이라고 부르면서 잘 따랐다고 한다. 참여연대 김기식 사무처장도 그런 후배 중 한 사람이다.

최열 환경재단 대표는 이 장관이 90년대 초반 환경운동에 뛰어든 계기를 제공한 사람이자 든든한 후원자다. 당시 환경운동연합 최 대표는 환경운동연합이 발행하는 잡지의 편집장으로 이 장관을 스카우트했다. 환경운동에 대한 관심과 경력을 볼때 가장 적합한 사람이라고 판단했다고 한다. 이 장관은 업무능력을 인정받고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정책위원회 부위원장 등의 중책을 맡게된다.

환경부 산하 환경자원공사(옛 자원재생공사) 이사로 자리를 옮겼을 때도 최 대표의 적극적인 추천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최 대표는 "대학 강사 생활을 해서 그런지 세미나나 심포지엄에서 뛰어난 사회 실력을 발휘했다"고 회고했다.

대구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이재용 전 환경부 장관과도 절친한 사이다. 환경운동을 하면서 만나 친구사이가 됐다.

한명숙 총리 지명자(전 환경부 장관),박원순 인권변호사(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 등과도 환경운동을 하면서 가까워졌다.

환경자원공사 이사를 거쳐 사장까지 역임한 인연으로 환경부 고위 공무원들과는 두루 알고 지낸다. 환경부 공무원들은 "현장을 발로 뛴 까닭에 해박한 환경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정치권의 경우 이해찬 전 국무총리와 막역한 사이다. 사석에서 이 전 총리를 '형'이라고 부를 정도다. 이들 두 사람은 같은 관악구에 살았고 같은 동네에서 서점을 운영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부인끼리도 20년 이상 알고 지낸다고 지인들은 전한다.

충남 도지사 출마를 준비 중인 이신범 전 한나라당 국회의원은 사촌 형이다. 고등학교 1년 선배인 문학진 열린우리당 의원은 도산 안창호 선생의 사상을 배우는 서클(인왕청년학우회)에서 인연을 맺었다. 김근태 열린우리당 의원과도 '형'이라고 부를 만큼 친하다.

2002년 고양시장 선거에선 유시민 보건복지부장관,시인 김지하씨 등 40여명의 인사로 구성된'고양시민행동 시민후보선정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녹색시민 후보로 나서기도 했다.

조성근 기자 trut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