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캘리포니아에 '오렌지 요리' 바람이 불고 있다.

매 끼니 요리에 오렌지와 레몬을 넣는 '엑스터'가 건강 마을로 알려지면서부터다.

오렌지 레몬 등 시트러스(감귤류) 농장으로 둘러싸인 엑스터 마을은 LA에서 북쪽으로 24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 마을 전통요리를 파는 '빈티지 프레스' 레스토랑에는 그야말로 오렌지 레몬 요리 일색이다.

오렌지즙을 졸여 스테이크 소스를 만드는가 하면,흰살 생선 요리엔 레몬 소스를 끼얹은 후 말린 과일칩으로 장식하고,구운 닭고기에도 오렌지 마멀레이드가 곁들여진다.

코니 커트슨 미국요리연구소 영양학 강사는 "음식과 과일을 따로따로 먹는 것이 아니라 엑스터 마을 사람들처럼 함께 요리해 먹으면 비타민C가 육류와 생선에 들어 있는 철분 흡수를 촉진시켜 주고 나쁜 지방의 축적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엑스터 마을의 오렌지·레몬 요리 건강법이 전해지면서 시트러스류를 넣은 요리는 다른 지역 레스토랑으로도 널리 퍼져 나가고 있다.

LA 인근 오하이에 위치한 '오베어지' 레스토랑에는 '감귤 농부들의 식사(Citrus grower's dinner)'라는 정찬 코스가 등장했다.

에피타이저는 새우를 오렌지즙에 버무린 샐러드이고,메인 요리는 속이 빨간 '블러드 오렌지' 글레이즈를 뿌린 오리 구이다.

농민들은 산학협동으로 오렌지·레몬 요리를 개발해 보급,과일 소비 촉진에 나섰다.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유명 요리학교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CIA)'는 과일 농민들의 조합인 선키스트와 함께 레서피 개발에 나서고 있는 대표적인 곳이다.

한국 일본 등 아시아계 주민을 위해 식초 대신 레몬으로 신맛을 낸 회무침을 개발한 이 학교 라스 크론마크 대표강사는 "레몬 회무침은 생선회를 먹을 때 레몬즙을 약간 뿌리는 것에 착안했다"며 "생선회를 가늘고 길게 썬 다음 라임과 레몬 주스에 담가 1시간 정도 냉장고에 잘 재웠다가 작게 썬 레몬,빨간 고추,양파 등과 함께 후추 등으로 양념을 해 가볍게 무치면 된다"고 요리법을 소개했다.

엑스터(미국)=차기현 기자 kh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