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침에 더 아프나요.

"류머티즘은 아침에 눈을 뜨지마자 관절이 뻣뻣하고 더 붓고 아픈 것이 특징이다. 이는 자동차를 밤새 세워뒀다가 아침에 시동을 걸면 엔진이 잘 돌지 않고 소리를 많이 내는 것과 같은 이치다. 뻣뻣하고 붓는 증상이 오래 지속될수록 관절염은 더 심해지는 것이다. 오후 들어 관절을 자주 움직여주면 관절이 부드러워지고 조금 편해진다."

-뼈 주사를 맞으면 좋아지나요.

"많은 사람들이 뼈주사를 맞았다고 말하지만 이는 뼈에 주사를 놓는 것이 아니다. 뼈 주사는 뼈와 뼈 사이의 관절에 호르몬제나 윤활유 같은 작용을 기대하고 주사하는 관절성분 같은 약이다. 호르몬제를 관절 내부에 주사할 때는 관절염이 아주 심한 경우다. 자주 맞으면 안된다. 한 관절에 1년에 서너차례 이내로 횟수를 제한해야 한다. 뼈주사를 맞고 난 후에는 운동이나 물리요법을 병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관절이 덜 아파진다고 관절주사를 함부로 맞으면 관절을 약하게 만든다."

-구리팔찌나 금침,금주사,고양이,벌침 등도 치료에 좋나요.

"구리팔찌 만으로 뚜렷한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 자석 장신구 침구 등도 마찬가지다. 고양이나 지네 등 류머티즘 환자들이 많이 이용해본 민간요법이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인 근거나 연구보고는 없다. 고양이 200마리를 먹었지만 전혀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환자도 있다. 벌침도 어느 정도 소염작용을 하는 물질이 들어있어 일시적으로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지만 장기적인 치료효과는 미지수다."

-임신하면 관절염이 치료된다는데.

"류머티즘 환자가 임신을 하면 임신기간 중에는 관절염이 상당히 좋아진다. 태반에서 나오는 여러가지 호르몬과 체내의 호르몬 변화 때문이다.

하지만 아기를 낳고 난 후 1~2개월이 지나면 다시 예전처럼 아파지는 것이 보통이다.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반드시 피임을 해야 한다. 임신을 하고자 할 때는 사용하던 약을 끊고 약 3개월간 기다린 다음에 약효가 체내에서 없어진 후 임신해야 한다."

-생선기름이 관절염에 좋다는데.

"생선기름을 장기간 다량으로 복용하면 류머티즘을 경감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생선기름을 다량으로 오래 먹어야 하므로 생선비린내를 감당해내기 힘들고 또 제제에 따라서는 가격이 너무 비싼 문제가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견딜 수 있는 양은 하루에 몇 알 정도로 많지 않고 또 오래 복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외국에서 좋은 약이라고 보내 왔는데.

"외국에서 좋은 약이라고 친척들이 보내오지만 이런 약의 대부분은 국내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약들이다. 미국에서는 의사 처방없이 약을 구할 수 없다. 따라서 관절염에 좋다고 해서 사서 보내는 약들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약들이므로 일반적인 소염 진통제가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