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들이 흔히 쓰는 표현 중에 "애플파이만큼 미국적인(As American as apple pie)"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가 토종 한국인을 얘기할 때 된장찌게에 비유하는 것처럼 미국인들은 지극히 미국적인 것을 애플파이에 빗댄다.


서울 정동 관저에서 만난 리사 버시바우 주한 미국 대사 부인은 가장 미국적인 음식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난감한 표정을 지으면서 "애플파이, 핫도그, 햄버거, 클램차우더, 칠면조가 그나마 전통적인 음식으로 꼽을만하다"고 말했다.


미국은 세계 각지에서 온 사람들의 혼합체다.


음식 또한 그렇다.


자기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하려 1620년 메이플라워호를 탔던 영국인들은 인디언들의 주식 옥수수와 들판의 칠면조로 거친 식단을 꾸몄다.


그들에게 음식은 '먹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살기 위해 먹는 것'이었다.


이민 행렬이 계속되면서 미국이라는 용광로에는 끊임없이 새로운 요소가 녹아들었다.


19세기 샌프란시스코에 터를 닦은 중국인 철도 노동자들은 미국적 중국 음식을,맨해튼에 집단 정착촌을 만든 이탈리아 이민자들은 미국적 이탈리아 음식을 개발해냈다.


최근 20여년간 미국에도 불어닥친 세계화 바람은 아프가니스탄 케밥집,한국 불고기집,태국 국수집도 시내 곳곳에 상륙시켰다.


버시바우 여사는 "미국 아이들은 스시도 피자도 스파게티도 모두 미국 음식인 줄 알고 자라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미국 식단은 회색이 아니라 무지개다.


있는 재료로 최선을 다했던 이민자들의 억척스러움과 실용주의적 정신은 현재의 슈퍼파워 미국을 만든 경쟁력의 요체였다.


버시바우 여사는 "과거 미국은 러시아에서 건너온 내 증조부를 포함해 빈털터리 사람들에게 문을 열어주었다"며 "아무 것도 가진 것 없이 아이들을 가르치며 터전을 일군 미국인들의 역사가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유럽식 식사를 있는 재료로 그나마 흉내낼 수 있게 해준 애플파이는 미국 초기 이민자들에게 소중한 디저트였다.


파이 그릇에 사과를 담던 버시바우 여사는 "우리 할머니가 가르쳐줬다"며 "사과 사이사이에 얇게 썰은 버터를 조금씩 넣는 것이 파이를 더 맛있게 만드는 비결"이라고 들려줬다.


많은 한국인들에게 미국은 애증의 대상이다.


형제 간 싸움에서 그들의 총으로 목숨을 부지한 고마움,그들의 연필로 지도의 허리를 꺾은 자괴감,끼니를 걱정할 때 그들의 껌과 초콜릿으로 사치를 부린 콤플렉스다.


코리안 아메리칸들에겐 동경이고 희망이었다.


하지만 미국인들에게 가장 미국적인 아이콘은 미사일도,자본주의도 아닌 '애플파이를 굽는 어머니(As American as motherhood and apple pie)'일 뿐이다.


사람이란 얼마나 간사하고 역사는 얼마나 빨리 과거가 되는지.이제 살만해진 우리는 우리보다 약자인 무수히 많은 사람들에게 또 다른 '미국'이 되어 무심함과 당당함으로 자비를 베풀고 있다.


www.hankyung.com/community/kedcool


--------------------------------------------------------------


[ 아메리칸 애플파이 만들기 ]


◆ 재료=<파이틀>밀가루 2컵, 소금 약간, 식물성 쇼트닝 2/3컵 <속>재료=큰 사과 6개(미국 녹색 사과 그래니 스미스가 최적.부사를 쓸 땐 즙이 많으므로 밀가루 1/4컵 추가), 설탕 3/4컵, 레몬주스 2 작은술, 계피가루 1 작은술,정향 1/4 작은술, 버터 1 작은술


◆ 만들기=<파이틀>①밀가루와 소금을 함께 체에 내린다.


②이 중 1/3컵을 덜어 작은 용기에 따로 담는다.


③큰 용기에 식물성 쇼트닝을 섞고 콩알만한 덩어리들이 생길 때까지 섞는다.


④작은 용기에 물 1/4컵을 넣고 섞는다.


⑤큰 용기와 작은 용기 내용물을 섞는다.


⑥반죽을 밀가루 뿌린 도마 위에 두세 번 치댄 후 반으로 나눠 냉장고에 30분 둔다.


⑦밀대로 밀어 도우 두 개를 만든다.


<속>①껍질을 벗기고 속을 파낸 사과를 작게 토막낸다.


②레몬주스와 설탕을 뿌려 20분간 스며들게 한 후 물기를 뺀다.


③계피가루와 정향을 뿌린다(부사를 쓸 땐 밀가루도 추가).


④파이 그릇에 도우 한 개를 깔고 사과와 얇게 자른 버터 조각들을 올린 후 다른 도우로 덮는다.


삐져나온 도우 가장자리를 촘촘히 오므려 파이 모양을 만든다.


⑤파이가 잘라질 모양을 고려해 표면에 긴 칼집 몇 개를 내 숨구멍을 만든다 .⑥20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표면이 노릇노릇해지고 사과즙이 몽글몽글 올라올 때까지 1시간 굽는다.


⑦약간 식힌 후 조각당 바닐라 아이스크림 한 덩어리를 얹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