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 실존 복서 짐 브래독의 인생을 다룬 론 하워드 감독의 '신데렐라맨'은 마틴 스코세스 감독의 '분노의 주먹'(1980) 과 함께 권투영화의 새로운 양식을 창조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분노의 주먹'에서 로버트 드니로는 질투심을 권투인생의 자양분으로 삼았다.


링위의 그는 아내가 칭찬한 상대복서를 마구 때려 쓰러뜨린 뒤 그를 보지 않고 아내를 쳐다본다.


반면 '신데렐라맨'의 주인공 브래독(러셀 크로)에게 힘의 원천은 가장으로서의 책임감이다.


가족을 부양해야 한다는 압박감은 그에게 부상공포증이란 부메랑으로 되돌아온다.


경기장면에는 가족에 대한 근심과 부상에 대한 불안이 표현돼 있다.


도입부에선 여느 권투영화 장면처럼 밝은 조명아래에서 두 선수의 모습이 포착된다.


그러나 대공황기의 궁핍한 생활을 겪은 뒤 브래독의 경기 장면은 전혀 다르다.


손목과 팔 뼈가 부러진 모습이 담긴 X레이 흑백화면이 시합도중 스쳐간다.


브래독의 암담한 심경을 반영하듯,링이 일순 어두워지기도 한다.


때로는 굉음이 깔리고,때로는 카메라의 초점이 심하게 흔들린다.


아내와 자식들의 얼굴도 언뜻 지나간다.


브래독의 아내(르네 젤위거)가 남편의 경기 모습을 현장에서 지켜 보지 않는 것은 링의 이중성을 보여준다.


링은 가족의 생계비를 벌 수 있는 직장이자 가정을 도탄에 빠뜨릴 수 있는 지옥이라는 의미다.


브래독이 승리하기 위해 훈련에 몰두하는 장면은 1시간15분이 지나서야 처음으로 등장한다.


막노동판을 전전하고 가족을 위해 동전을 구걸하는 장면이 나온 이후의 일이다.


자기만족을 위한 경기에서 얻은 승리는 오래가지 못하지만 가족을 위한 싸움에서는 진정한 승리를 거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하워드 감독은 실존 천재수학자의 삶을 다룬 '뷰티풀 마인드'에 이어 이 작품으로 할리우드에서 가장 돋보이는 전기영화 감독임을 보여준다.


15일 개봉, 전체.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