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이달 초부터 줄곧 상승세를 타기 시작한 주식시장이 어느새 800선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상승세가 지속될지 아니면 다시 뒷걸음질을 칠지 어느 때보다 궁금한데요.

취재기자와 함께 자세히 진단해 봅니다.

보도본부의 박 재성 기자가 나왔습니다.

(앵커)
이제 800선까지는 불과 10포인트 남짓 남겨두고 있는데요.

800선을 다시 돌파한다면 거의 석 달 만에 회복되는 것 아닙니까?

어떤 부분들이 주목되고 있나요?

(기자)
-말씀하신 대로 지난 6월 9일 시장 지수가 794로 마감됐고요.
-이후 거의 석 달 동안 800선 밑에서 고전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8월 들어 지속되고 있는 랠리인데요.
-그야말로 설왕설래하던 <섬머랠리>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랠리의 키를 누가 쥐고 있느냐 하는 것인데요.
-올 초 들어 700선에서 930선까지 무섭게 시장을 이끌어 올렸던 주역이 외국인이었던 것처럼
-이번 랠리 역시 외국인들이 시장을 쥐락펴락하고 있습니다.
-향후 시장을 관망하는 데도 결국 핵심적인 열쇠는 외국인이 쥐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시장이 힘을 얻게 된 데는 지난 주 목요일 전격 단행된 콜금리 인하도 한 몫하고 있지 않습니까?

금리 인하가 좀더 시장에 힘을 실어 주지 않을까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금리 인하 이후 정부의 정책 기조가 완연히 경기 진작 쪽으로 선회했다는 점에서 증시 주변의 심리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수급인데요.
-사실 금리 인하 이전 이 정보가 외국인들에게 미리 흘러 나갔다는 관측이 무성하지 않았습니까?
-실제로 이를 반영하듯 외국인들은 금리 인하가 있기 훨씬 이전부터
-이미 주식을 사들이고 있었고요.
-7월 중순 이후 금융 업종과 내수 업종 등 금리 인하가 예상되는 주요 종목의 외국인 지분율은 급상승했습니다.
-이미 어제까지 외국인의 순매수액은 1조원을 넘고 있는데요.
-반면, 국내 기관투자가와 개인은 각각 …원과 …원 수준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예상해 볼 수 있는 것은 외국인들이 약 한 달새 지분을 부쩍 늘린 만큼 한 차례 정리하는 움직임도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인데요.
-시장이 단기적으로 과매수권에 접어들고 있다는 것도 흐름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앵커)
외국인 움직임이 변수다… 이런 말씀이로군요.

실제로 외국인이 발을 뺄 듯할 움직임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까?

(기자)
-당장 뚜렷이 드러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번 주 들어서는 매수세가 상당히 주춤해졌고요.
-최근 선물 등에서 순매수를 늘리고 있다는 것을 주목해 볼 수 있습니다.
-선물이 순매수를 늘리면 결국 주식시장에서도 현물 매수가 뒤따라 올 수밖에 없지 않습니까?
-이른바 프로그램 매수인데요.
-이 매수차익잔고가 차츰 차츰 늘어나 5천억원대에 이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처럼 선물을 이용해 프로그램 매수를 유인하고
-조금씩 차익을 실현하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수가 780선에 접어든 지난 18일부터 기관들의 주식 매입이 크게 늘고 있는데요.
-일부에서는 또 끝물을 잡는다고 비판이 많습니다만
-역시 이 같은 프로그램 매매의 영향 탓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프로그램 매매를 이용해 외국인들이 차익 실현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이런 지적이로군요.

그렇다면 외국인 말고는 달리 주식을 사 줄 곳이 없는가요?

(기자)
-금리 인하 이후 결국 채권과 같은 고정금리 상품의 수익성이 떨어지면서 시중 자금이 주식시장 쪽으로 이동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는데요.
-실제로 대부분의 자금은 단기 입출금 펀드, 즉 MMF와 단기 채권 펀드로 집중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선뜻 주식시장에 대해서는 자신감을 갖고 있지 못한 것이죠.
-더 근본적으로 내년 경기라든가 세계 경제 회복 등에 대해서 자신감이 그만큼 적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국고채 수익률이 어제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까지 떨어졌는데요.
-이런 흐름을 두고 보면 여간해서는 외국인을 대신할 만한 신규 자금 유입을 기대하기 힘든 형편입니다.
-외국인 매수세가 주춤한다면 시장이 더 이상 상승세를 지속하기 힘들 것이다… 이런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앵커)
일부 외국계 증권사에서는 한국 시장 전망을 매우 낙관적으로 보고 있지 않습니까?

이런 것은 주목해야 되지 않을까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저평가된 한국 증시가 매우 매력적인 투자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는 보고서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모건스탠리는 한국을 포함한 신흥시장의 자기자본 이익률이 역사적 최고 수준이다.
-또 이익에 비해 주가는 고작 8배밖에 되지 않는다.
-이렇게 지적하고 있습니다.
-JP 모건 역시 금리 인하 효과, 우호적인 정부 정책 등을 주목하라고 권고하고 있는데요.
-적어도 가치 측면에서는 싼 주식이 많다는 데 이견이 없는 듯합니다.
-하지만 외국인만 사고 나머지는 팔짱만 끼고 있다면 아무리 싼 주식이 많아도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8백선 가까이에서 누구나 선뜻 시장 예측을 주저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다음 주 들어서는 오름세도 다소 주춤해질 것이라고 생각해야 되겠군요.

(기자)
-예… 열쇠를 쥐고 있는 외국인들의 주식 매입이 크게 늘어나지 않는다면 답보 내지는 다소 간의 조정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한 가지 변수를 예상해 볼 수 있는데요.
-정부의 거시 정책 기조가 “경기 부양” 쪽으로 돌아섰다는 점에서 시장에 대해서도 사뭇 영향을 미칠 만한 과감한 조치가 등장하지 않겠는가 하는 점입니다.
-외국인 힘 만으로 시장이 지탱되기 힘들다는 것은 당국자들도 알고 있을 것이고요.
-연기금 주식 투자 확대라든가 사모투자펀드 관련 법안 처리 등
-주식 수요를 확충 시킬 수 있는 방안과 관련해 뭔가 획기적인 조치가 선보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늘고 있습니다.
-콜금리 추가 인하설도 같은 배경이고요.
-이 같은 기대가 구체화된다면 시장이 다시 한번 상승세를 탈 수 있을 것이고요.
-그 전까지는 여전히 외국인이 손에 달려 있다고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박재성기자 jspark@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