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한미은행 파업 지원을 위한 금융노조의 연대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감독당국이 15일 이전까지 최대한 사태를 마무리짓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열린 국회 정무위 주요 내용을 박 재성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본문)

17대 국회 원 구성 이후 첫 정무위 업무보고에서 금융감독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한미은행 파업의 장기화를 막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사태가 조속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오는 15일 금융노조의 쟁의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그 이전에 최대한 사태를 매듭짓겠다는 방침입니다.

재경부를 비롯한 경제부처는 물론 노동부와 경찰청 등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조하고 사태가 악화될 경우에는 이에 따른 비상 대책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금감위는 이와 함께 경기침체로 최근 중소기업의 대출 연체율이계속 상승하고 있다며 금융기관의 경쟁적인 대출회수를 자제하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가계 신용 문제와 관련해서는 은행 가계 대출의 41%가 올해 만기가 닥칠 예정이라며 주택 장기 대출을 활성화하고 가계 대출의 만기도 장기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공정위는 업무보고에서 자산 2조원 이상 기업 집단의 총수와 친인척에 대해서는 출자구조를 알아보기 쉽도록 표로 만들어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실제 어느 정도의 지분으로 그룹을 지배하고 있는지 재벌의 의결권 승수도 함께 공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와우티브이 뉴스 박재성입니다.

박재성기자 jspark@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