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인생] (건강 칼럼) 무분별한 '보톡스 화장품' 주의해야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아껴야 잘 살지.' 경기가 얼어붙으면서 실속 소비가 인기를 끌고 있다.
얼굴 성형도 마찬가지다.
21세기 최고의 성형 히트 상품이라 할 수 있는 보톡스도 이에 해당된다.
원래 보톡스는 보관이 제대로 안된 소시지에 생기는 보툴리늄 독소를 희석시킨 용액이다.
보툴리늄 독소는 클로스트리움 보툴리움이라는 혐기성 세균이 분비하는 신경 독소로 신경과 근육 접합부에 작용하여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근육을 일시 마비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 보툴리늄 원액은 목숨을 빼앗아 갈 수 있는 독소지만 옅게 희석하여 주름 살 부위에 주사하면 비록 효과가 영구적이지는 않지만 6개월 정도 탱탱한 얼굴을 유지할 수 있다.
보톡스는 사각턱,종아리 윤곽술에도 사용되는데 이 부위의 근육을 마비시켜 홀쭉해 보이게한다.
보톡스의 효과는 이렇듯 주름 등에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이지만 6개월에서 1년 단위로 계속 주사를 맞아야 하고 시술비가 비싸기 때문에 요즘 열기가 한풀 꺾이고 말았다.
대신 '보톡스 화장품' 바람이 일고 있다.
수술하지 않고도 예뻐질 수 있고 피부 결점을 개선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일명 '바르는 보톡스,보톡스 화장품'에 함유된 성분을 화장품 마니아들은 '보톡스 라이크(Botox Like)'라 부르기도 한다.
보톡스 라이크는 보톡스와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성분이라는 뜻이다.
시판 중인 보톡스 화장품에 함유된 성분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 중 보톡스와 동일한 또는 유사한 메커니즘을 가진 성분들로는 아지렐린,B-뉴트록스 농축액이 있다.
'보톡스 화장품'은 기초 화장품에만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도톰한 입술이 인기를 끌면서 레스틸렌이나 보톡스를 입술에 주사하는 대신 화장품을 이용하기도 한다.
이 제품에는 다량의 수분이 함유되어 있고 각질을 제거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입술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해 입술 주름이나 골이 펴진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한다.
그러나 보톡스 화장품의 효능이 확실히 밝혀진 것은 아니다.
주름 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보톡스와 같이 주름을 펴주거나 얼굴선에 변화를 준다는 결론을 내리기는 힘들다.
따라서 '보톡스 화장품'이 아니라 '보톡스 유사 성분 화장품'으로 표현하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다.
이러한 제품을 사용할 때는 주름방지에 효과적인 레티놀 제품을 함께 쓰거나 수분 공급능력이 뛰어난 제품을 사용해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
갖가지 보톡스 화장품이 무분별하게 나와있어 혼란스럽다.
불법 유통 보톡스 화장품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www.LJHm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