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복지부, 국내 인간복제시도 철저 감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보건복지부는 국내에서 인간복제 실험이 이뤄지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하고 인간복제를 시도하는 모든 행위에 대해서는 현행법에 따라 조치할 방침이라고 29일 밝혔다.

    복지부는 "인간복제를 전면 금지하는 내용의 생명윤리법 제정을 추진 중"이라며 "법이 제정되기 전이라도 인간복제 실험에 대해서는 현행 의료법으로 철저히 단속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국내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비윤리적 반생명적 인간복제 실험에 어떤 형태로도 개입하지 말도록 지도·명령하고 인간복제 실험 의혹이 있는 기관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감시할 방침이다.

    복지부는 "인간복제에는 난자 채취,복제된 배아의 자궁 착상,임신 상태의 점검과 출산 등 의료행위가 수반된다"며 "비의료인이 이런 행위를 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고 의료인이 개입됐다면 업무정지나 자격정지 처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지난 7월 클로네이드 한국지부 등에 대해 사법 당국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지만 이 회사가 국내에서 인간복제 실험을 하고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프로는 징징대지 않아"…지귀연, 尹 재판서 변호인 '작심 비판'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의 내란 중요임무 혐의 사건 결심공판에서 지귀연 부장판사가 "프로는 징징대지 않는다"고 작심 비판했다. 이는 내란 특검팀과 말다툼을 벌인 김 전 장관...

    2. 2

      치매·정신질환이 주범?…2030년 병원 진료비 191조원으로 늘어난다

      국민건강보험 재정에 비상이 걸렸다. 초고령사회에 접어들고 질병 구조 변화가 맞물리면서 2030년 국내 총진료비가 191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9일 의료계에 따르면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은 &...

    3. 3

      이상엽 "아내 주식 거래, 불법"…결혼 10개월 만에 공개된 정체

      '구해줘! 홈즈'에서 배우 이상엽이 아내의 직업을 공개했다.8일 방송된 MBC '구해줘! 홈즈'에서는 2026년 새해를 맞아 한 해의 경제 전망을 알아보기 위해 대한민국 금융의 중심지 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