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위가 늘 행위로 이어지는 건 아니다. 마땅히 그래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인간은 그런 모습을 보여주지 못할 때가 많다. “10만 명이 죽었다”며 미술관에 드러누운 예술가 낸 골딘(71)이 존경받는 이유다.지난 15일 개봉한 ‘낸 골딘, 모든 아름다움과 유혈사태’는 현대 사진예술의 새로운 길을 개척한 거장 낸 골딘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다. 골딘은 에이즈 환자나 마약 중독자, 매춘부, 성소수자 같은 터부(금기)를 찍었다. 서양의 유명 현대미술관 중에서 그의 작품을 소장하지 않은 곳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다.영화는 골딘의 예술적 면모를 조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가 겪어낸 삶과 투쟁의 이야기를 담아내며 제79회 베니스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받았다. 불쾌한 잔혹동화 같은 세상에 맞서 현실 속에서 아등바등 투쟁한 인간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값어치를 지닌다.영화는 2017년 저항그룹 ‘P.A.I.N(처방 중독 즉각 개입)’이란 단체를 결성해 전 세계 미술관을 다니며 시위를 벌이는 골딘을 추적해 나간다. 시위의 타깃은 의약품 제조회사 퍼듀파마의 소유주인 새클러 가문이다. 퍼듀파마가 제조한 마약성 진통제 ‘옥시콘틴’으로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그렇다면 골딘은 왜 새클러 가문을 공격했는가. 새클러 가문이 ‘죽음의 약’으로 벌어들인 돈을 대형 미술관들에 쏟아부으며 예술계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쌓았기 때문이다.골딘은 전 세계 미술관을 찾아다니며 자선을 빙자해 피 묻은 돈을 세탁하는 새클러 가문을 용납하지 말라고 주장한다. 결국 런던 국립초상화갤러리를 시작으로 테이트모던, 파리 루브르, 뉴욕 구겐하임 등이 새클러가의
‘안상수체’는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가장 유명한 글꼴 가운데 하나다. 열쇠를 세워 놓은 듯한 글씨체는 예상대로 안상수가 만들었다.국민적 타이포그래피 작가 안상수(사진)가 부산에서 특별전 ‘홀려라’를 열고 있다. 갤러리는 해운대 앞바다가 통창으로 훤히 바라다보이는 오케이앤피 부산. 안상수가 미술관이나 대안공간 등 비영리기관의 시설이 아니라 상업화랑에서 개인전을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7년 전 서울시립미술관에선 안상수 회고전이 열렸는데, 원로 작가의 업적과 자취를 되짚어보려는 취지에서 마련된 행사였다. 서울시립미술관은 2013년 김구림, 2015년 윤석남에 이어 2017년도에는 안상수를 꼽았다.그는 이번 전시에 한글의 자음 ‘ㅎ’과 조선 시대 민화의 한 종류인 문자도를 결합한 ‘홀려라’ 시리즈를 대거 선보였다. 2017년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첫선을 보인 이 연작은 당시 많은 호평을 받으며 서울시립미술관에 소장되기도 했다.전시장 한편에는 2002년 리움미술관의 전신인 로댕갤러리에서부터 선보인 작품인 ‘알파에서 히읗까지’도 함께 걸려 있다. 서양에서는 전부를 뜻하는 관용어로 ‘알파에서 오메가까지’를 쓰는데, 안상수는 이 관용구와 한글을 결합해 작품을 고안했다. 이 연작은 처음 선보일 당시 미술관 벽에 그려졌고 이후 다양한 형식으로 변주돼 관객을 만나고 있다. 이번에는 캔버스로, 또 오브제로 고스란히 옮겨왔다.안상수는 한글과 한자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그린 ‘한글 도깨비’ 시리즈도 처음 선보였다. 한국 전통문화를 보전하고자 이리 뛰고 저리 뛰었던 자신의 인생을 투영한 작품들이다. 그는 외국 문
한국 창작 뮤지컬을 대표하는 듀오 박쳔휴 작가와 윌 애런슨 작곡가의 작품이 또 다시 무대에 오른다. 지난 19일 막을 내린 ‘일 테노레’의 바통을 이어받아 다음 달 18일 ‘어쩌면 해피엔딩'이 관객을 만난다.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은 인간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로봇 ‘헬퍼봇’ 올리버와 클레어가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한국 창작 뮤지컬의 신화’로 불리는 작품으로 2016년 초연하자마자 한국뮤지컬어워즈 6관왕, 예그린 뮤지컬 어워드 4관왕을 차지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라이선스 공연으로 해외에도 진출했다. 2017년에는 일본 초연 무대에 오른 후 2018년과 2020년에 재공연까지 열렸다. 2020년 미국 애틀랜타에서 트라이아웃(시험 공연)을 거쳐 현재 브로드웨이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어쩌면 해피엔딩’이 거둔 성공의 배경에는 박천휴 작가·작사가와 윌 애런슨 작곡가가 만든 대본과 음악이 있다. ‘휴&윌’이라고도 불리는 이 둘은 한국을 대표하는 창작 듀오다. 박천휴 작가가 뉴욕대에서 현대 미술을 공부하던 시절 뮤지컬 음악을 전공하던 윌 애런슨과 만나 친해지면서 협업을 시작했다. 이들은 2012년 초연한 ‘번지점프를 하다’로 처음 호흡을 맞췄다. 같은 해 한국뮤지컬대상에서 음악상, 이듬해 더 뮤지컬 어워즈에서 작곡·작사상을 받으며 천재 뮤지컬 듀오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어쩌면 해피엔딩’에서는 극본과 음악을 모두 맡았다. 이 작품으로 한국뮤지컬어워즈 작곡상과 극본·작사상, 예그린뮤지컬어워드에서 음악상을 휩쓸며 ‘휴&윌’은 한국 창작 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