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한국경제신문이 추진중인 신노사문화 운동은 적절히 추진되고 있으며 지속돼야 한다'


한국노동교육원이 지난 9월7일부터 19일까지 경영계 노동계 학계 등 노사관계 전문가 3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신노사문화정책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설문조사의 결론이다.


응답자의 81.8%가 △열린경영 확대 △성과배분 확대 △작업장 혁신 △지식근로자 육성 △노사협력 인프라 구축 △지속적 제도개선 등을 주축으로 한 신노사문화가 우리 현실에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노사문화 추진정책에 대해 응답자의 58.8%가 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신노사문화는 'OK'=응답자의 44.7%가 신노사문화 사업이 '매우 필요하다',36.5%는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필요없다'는 5.9%,'전혀 필요없다'는 2.3%에 그쳤다.


특히 노동계와 학계는 각각 80%가,경영계는 96%가 신노사문화 사업을 계속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노사문화 6대 정책과제에 대해 응답자의 58.8%가 '적절하다'고 응답한 반면 '적절치 않다'는 대답은 11.8%에 그쳤다.


특히 경영계와 학계의 전문가는 각각 76%와 60%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기업의 추진은 '글쎄요'=그러나 기업들의 신노사문화 추진은 아직 미흡하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뤘다.


열린경영에 대해 응답자의 73.3%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14.0%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성과배분의 경우 69.8%가 '잘 이뤄지지 않는다',2.3%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열린경영을 정착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노조 등 근로자 대표 조직에 경영정보 공개 30.2% △근로자에게 직접 공개 23.3% △노조위원장 등의 이사회 참가 등을 제시했다.



◇개선과제=허찬영 한국노동교육원 부연구위원은 "신노사문화를 더욱 확산시키려면 노사협의기구 활성화는 물론 작업장 관행 연구와 부처간 연계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노동전문가들은 △신노사문화의 정착을 가로막는 작업장 관행을 파악,해결책을 마련하고 △열린경영 활성화를 위해 회계제도 또는 회사법을 개정하며 △세제상의 성과배분 지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도경 기자 infof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