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국인터넷데이터센터(Korea Internet Data Center Inc. 대표 남영우, www.kidc.net)는 KIDC IMS(Integrated Management System) ver 2.0 개발을 계기로 고객 시스템의 통합적, 입체적인 관리를 모든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게 되어, 종전 국내 IDC의 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린 새로운 개념의 ''Managed IDC''로서 거듭 난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을 완료한 KIDC IMS는 이미 작년 10월 1차로 개발된 SMS (Service Management System) ver 1.0을 고객들에게 6개월의 기간동안 실제로 적용하고, 고객 요구 사항의 feedback을 통해 인터넷데이터센터 이용 고객의 니즈에 가장 적합하게 전면 보완된 ''IDC 고객 맞춤형 시스템''이다.

국내 타 IDC들이 제공하는 managed service가 기존에 판매되는 solution tool을 사용하거나, 외주 용역을 통해 개발된 tool을 제공하기 때문에 IDC 고객특성에 적합하지 않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등의 문제점이 있는 반면, KIDC IMS는 국내 최고의 운영 노하우를 가진 KIDC 전문 기술 인력과 데이콤 종합연구소 연구원들이 1년여에 걸친 연구로 자체 개발한 시스템이다.

따라서 IDC 고객 환경에 가장 적합하며, 향후 새로운 고객의 요구 사항이 지속적으로 있을 경우에도 즉시 customizing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KIDC IMS는 타 IDC의 managed service에 비해 가장 광범위한 영역을 커버하는 서비스 종류를 가지고 있다.

KIDC IMS는 크게 네 분류로 나뉘는데, System Management에는 fault management, storage management, backup management 등이, Network Management에는 performance management, traffic management, customer network management 등이, Service Management에는 URL monitoring, web log analysis, DB status monitoring 등이, General Management에는 출입자 및 작업일정 관리, 고객 IP 관리 등이 있으며, 아울러 장애발생시 고객의 핸드폰, E-mail, 기타 무선 단말기 등으로 즉시 통보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KIDC IMS는 web base의 통합 관리시스템이므로, 고객이 손쉽게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시스템 상태에 대한 전체적인 모니터링이 실시간으로 가능하며, 코로케이션, 매니지드 서버호스팅 등 KIDC의 서비스를 받는 모든 고객에게 오는 10일부터 Basic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된다.

한편 KIDC는 이번 KIDC IMS 출시와 더불어 그동안 해외고객들에게만 적용했던 SLA를 국내 고객들에게 적용하기로 하였다.

KIDC가 적용하는 SLA는 네트웍접속 99.95% 이상, 전송지연 속도 8ms(milli second) 이하, 패킷 손실 0.5% 이하 보장 등 국내 IDC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서비스 레벨을 보장한다.

KIDC 김진석 센터장은 "이번 KIDC IMS는 타 IDC들이 발표한 초기 개발 단계의 managed service와 차별화 되는 ''IDC 고객 지향적 시스템'' 이라는 점이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고 강조하고,"지속적으로 고객의 요구 사항을 수용하여 발전시키고, 이번에 적용되는 SLA의 보장 수준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