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아시아 경제를 이끄는 시대는 끝났다.이제는 아시아 국가들간의 대경쟁 시대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오는 18일 발표할 ''2001년 통상 백서''에서 아시아 경제에 대한 ''일본 주도''시대가 막을 내리고 각국이 치열한 각축을 벌이는 대경쟁 시대로 돌입했음을 명기할 예정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2일 보도했다.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경제에 초점을 맞춘 올해 통상백서는 급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중국 경제를 일본의 강력한 라이벌로 규정했다.

단순히 중국 경제 성장에 주목했던 지난해 통상백서와는 달리 금년도 백서는 "일본이 앞서고 있는 정보기기 관련 산업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도 중국의 경쟁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올해 백서는 일본과 아시아 경제 관계가 중국 농산물에 대한 최근의 긴급 수입제한조치(세이프가드) 발동 등으로 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일본 경제의 구조개혁 지연에 경종을 울리고 아시아 제국의 성장력을 일본 경제 재생에 이용하는 전략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이는 과거 일본이 주변국을 이끌어 아시아 경제를 성장시킨 것과는 달리 앞으로는 주변국의 성장을 바탕으로 일본 경제를 살려 나가겠다는 뜻이다.

구체적으로 백서는 중국 경제에 대해 높은 생산성과 구매력,기술분야의 우수한 인재,부품산업 집중화 등을 배경으로 1997년에는 미국에 이은 세계 2위의 직접투자 유치국이 되는 등 일본을 훨씬 상회하는 외자 유입을 배경으로 경이적인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일본 경제에 대해서는 동아시아 투자총액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율이 1990년 26%에서 1999년에는 8% 이하로 떨어지는 등 ''자기혁신 기능을 상실했다''고 지적했다.

백서는 특히 동아시아 경제는 일본이 다른 아시아 국가들을 선도하던 형태가 끝나고 아시아의 기업간 경쟁이 전례없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도쿄=양승득 특파원 yangsd@ha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