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김대중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기된 중소업계의 건의 등에 대해 질의자인 이영아 여성정보화포럼 대표를 통해 답변을 보내왔다.

이 내용은 김영용 청와대 비서관(산업통신 담당)이 한국경제신문과 기협 공동 주최로 20일 오전 7시30분부터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열리는 ''21세기 여성정보화포럼''에 참석,세부사항을 설명한다.

건의와 답변내용을 간추린다.

△기술인증제도의 개별운영에 따른 문제점 개선=정부자금을 지원할 때 공인기관 인증을 받은 기술과 제품에 대해서는 동등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한다.

올상반기중 기금관리요령을 개정한다.

△해외벤처지원센터의 중복설치 개선=중소·벤처기업 해외진출지원센터를 관계부처에서 개별적으로 설립해 센터설치지역이 일부 중복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원대상기업의 특화 등을 통해 역할을 분담한다.

△해외시장 개척단 중복파견 개선=시장개척단 활동이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파견기관간 상호협력체제를 강화시켜 나간다.

이를위해 산자부,무공,지자체간 협의체를 구성,사전조정기능을 강화시켜나갈 계획이다.

△유사협회의 중복설립 개선=디지털 관련 부문의 협회설립은 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여 산자부에서 협회결성을 중단했다.

산자부·정통부간 협의를 통해 음성정보 관련 협회의 통합도 검토한다.

△중소·여성기업 생산제품의 공공기관 우선구매 확대=공공기관이 제품을 구매할 때 여성기업 생산물품 구매계획을 수립토록 하고 있다.

단체수의계약때 여성기업에 가점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벤처캐피털의 편중투자에 따른 자금배분왜곡 개선=민간 캐피털은 창업초기기업 투자에 소극적이다.

따라서 다산벤처 등 공공벤처펀드를 조성해 이들 기업에 투자토록 하고 있다.

여성벤처기업을 위해 1백억원 규모의 여성벤처전문 투자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정리=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