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월드이슈] 日 불황속 연구개발투자 '괄목' .. '우리는 어떤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산업기술진흥협회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한국과 일본 상위 20개사의 연구개발투자 격차는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상위 20개사의 연구개발 투자가 전체 기업의 연구개발 투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1%나 되고,일본의 경우는 51%를 차지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비교는 상당히 의미가 있다.

    이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상위 20개사의 연구개발 투자규모는 일본의 상위 20개사 투자규모의 약 8분의1인 것으로 나타났다.

    91년에는 일본의 18분의1 정도였기 때문에 비율 격차는 상당히 좁혀진 셈이다.

    하지만 절대적 규모를 보면 91년에는 한일간 격차가 17조원이었으나 최근에는 41조원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양국간 상위 20개사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투자비율을 보면 우리는 4.5%에 불과한 반면 일본의 경우는 8.5%로 나타났다.

    연구개발 투자의 집중도 측면에서 여전히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한편 일본 최대의 연구개발 투자기업인 마쓰시타전기는 5천2백56억엔(약 5조6천5백96억원)을 연구개발에 투자했는데 이는 우리나라 상위 15개사의 연구개발 투자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전자는 마쓰시타전기 연구개발 투자의 4분의1 정도이며,현대자동차는 도요타자동차의 6분의1에 불과했다.

    또 LG화학은 후지필름의 7분의1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상위 20개사와 일본의 상위 20개사를 모두 합쳐서 비교하면 삼성전자와 현대전자 두 기업만이 각각 12위 18위를 차지,상위 20위권 내에 겨우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영국의 2000년 전세계 연구개발 스코어보드에는 세계 10대 연구개발 투자기업중에는 마쓰시타(6위),히타치(7위),도요타(8위) 등 3개 일본 기업이 올라가 있다.

    안현실 전문위원 경영과학博 ah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코앞으로 다가온 GMO 완전표시제…식품업계 '혼란'

      “유전자변형 DNA가 없는데도 ‘GMO’(유전자변형식품)라고 표시하면, 소비자들이 오해해 구매를 꺼릴까봐&nbs...

    2. 2

      최병오 섬산련 회장 "K섬유패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탈바꿈시킬 것"

      섬유패션업계가 인공지능(AI)과 지속가능성을 축으로 한 산업 체질 전환을 공식화했다. 기술·가치·혁신을 결합한 구조 개편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재정립하겠다는 구상이다.한국섬유산업연합회(섬산련)...

    3. 3

      '양념치킨의 아버지' 윤종계 맥시칸치킨 설립자 별세

      양념치킨과 치킨 무를 처음 만든 윤종계 맥시칸치킨 설립자가 지난달 30일 경북 청도군 자택에서 지병으로 별세했다. 향년 74세.윤종계 설립자는 1952년 대구에서 태어났다. 그는 인쇄소를 운영하다 부도가 난 뒤 19...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