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올해 벤처 정책은 벤처업계가 구조조정기를 극복하고 건전성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창업보육센터 운영을 내실화하고 창업분위기 조성사업 등을 통해 벤처창업을 효율적으로 돕기로 했다.

최근 2년동안 급속히 늘어나 2백40여개에 달하는 대학.연구소 창업보육센터의 운영비를 지원하고 창업보육 매니저의 자질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대학생 창업동아리 지원,창업경연대회,창업강좌,교수 연구원의 창업 등의 사업도 지속 추진키로 했다.

벤처투자 분야에서는 벤처캐피털의 내실을 다지기 위해 국제수준의 체계적인 감독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련 법령도 보완할 계획이다.

벤처투자를 위해 올해 1조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하고 연기금 금융기관 등 새로운 투자자를 발굴키로 했다.

벤처캐피털의 자산유동성을 확대하기 위해 자산담보부증권(ABS)발행도 추진키로 했다.

글로벌시대에 맞춰 창업투자조합에 외자를 유치하기 위한 국제적인 방식도 도입할 예정이다.

정부는 벤처기업의 지방화와 국제화를 위한 인프라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지정한 20개 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중에서 12곳을 선정,3백억원을 투입해 기반시설을 확충키로 했다.

지구별로 공공 네트워크 구축을 유도해 지역내 투자유치,판로확대,아웃소싱을 통한 온라인 기업과 오프라인 기업간의 협력도 추진키로 했다.

벤처기업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 한인 벤처전문가,금융인,사업가 등으로 국제한인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미국 워싱턴과 도쿄의 벤처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현지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이와함께 민.관합동으로 구성된 "벤처기업 세계화 지원단"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벤처기업의 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물의를 일으킨 벤처기업에 대해서는 벤처기업취소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업계가 자율적으로 제정한 윤리강령을 준수하도록 유도하는 등 벤처산업 종사자의 책임과 윤리성을 높이는 방안도 강구할 계획이다.

벤처기업의 자금조달 창구이면서 벤처투자를 회수하는 장인 코스닥시장과 기업인수합병(M&A)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관련부처와 협의해 마련키로 했다.

장경영 기자 long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