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전국노래자랑'의 MC 남희석이 시청률 상승보다는 프로그램의 안정화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남희석은 7일 '한국방송작가협회'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영상에서 '전국노래자랑' MC로 발탁된 뒤의 심정과 근황 등을 전했다.앞서 KBS는 고(故) 송해의 뒤를 이어 '최초의 여성 MC'로 개그우먼 김신영을 발탁했으나 1년 5개월 만에 돌연 교체를 선언, 남희석을 새 진행자로 선정했다.당시 KBS는 "시청률 하락이 MC 한 명으로 인한 것임은 결코 아닐 것이나, 44년 전통의 프로그램 위기 앞에 타개책의 일환으로 MC 교체를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MC 교체의 이유가 시청률 때문이라고 밝혔던 바다.남희석이 MC를 맡은 뒤 5주간의 평균 시청률은 5.8%였다. 이는 김신영이 진행을 맡았던 1년 5개월간의 평균 시청률 4.9%보다는 높았지만, 송해의 1년간의 평균 시청률 9.4%에는 크게 못 미쳤다.시청률과 별개로 남희석은 안정적인 진행으로 호평을 얻고 있다. 그는 '전국노래자랑' MC 제의를 받았을 때를 떠올리며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마이크를 잡았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근데 감당해야 한다"고 말했다.이어 "부담감을 안 느낀다면 거짓말이지만 그렇다고 MC가 부담감을 느끼고 불안해하면 안 되기 때문에 3회 때부터는 마음 편하게 녹화했다"고 덧붙였다.첫 녹화에서 차분한 톤으로 튀지 않는 인사를 건넨 그였다. 남희석은 "너무 이슈가 많이 돼서 '기본을 따르자'고 생각했다.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이 있었지만 송해 선생님을 추억하는 분들이 많아서 선생님의 기본을 따라가 보자는 생각으로 조금 차분하게 녹화했다"고 밝혔다.녹화
세계적 아카펠라 그룹 ‘비보컬’이 6월 11일 서울 해오름극장에서 내한공연을 한다. 헨델의 클래식부터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노래(넘버)들과 브루노 마스의 ‘업타운 펑크’ 등을 들려준다. 오는 22일까지 아르떼 웹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 5명을 뽑아 S석 2장씩을 준다. 당첨자 발표는 23일.arte.co.kr에서 각종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꼭 읽어야 할 칼럼● 무너지는 백악관을 무심히 바라보다성조기는 거꾸로 매달려 있고 백악관 입구는 무너져 내립니다. 검은 흙으로 지어진 파사드는 그 자체만으로 위태위태한데, 심지어 기울어져 있습니다. 트랜스젠더 활동가인 마샤 존슨의 조각상은 침몰하는 백악관을 무심히 바라보고 있습니다. 제81회 휘트니비엔날레가 던지는 이야기입니다. - 전 미술전문기자 이한빛의 ‘아메리칸 아트 살롱’● 쇠퇴한 상점에서 세계적 의류 기업으로스기모토 다카시가 저술한 <유니클로>는 일본 야마구치현의 쇠퇴한 상점가에 틀어박혀 있던 한 청년이 ‘유니클로’라는 금광맥을 손에 넣을 때까지의 이야기다. 알려지지 않은 암흑시대부터 도쿄에 진출해 마침내 세계적인 어패럴 그룹으로 성장하기까지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 BC에이전시 대표 홍순철의 ‘글로벌 북 트렌드’ 꼭 봐야 할 공연·전시● 클래식 - 요나스 알버가 이끄는 부천필요나스 알버가 지휘하는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오는 19일 부천아트센터에서 공연한다. 첼리스트 최하영 협연으로 생상스의 첼로 협주곡 등을 선보인다.● 뮤지컬 - 베어 더 뮤지컬‘베어 더 뮤지컬’이 오는 22일부터 8월 25일까지 서울 두산아트
“난 누구의 여자도 아냐. 내 인생을 사랑해.”뮤지컬 ‘시카고’ 개막을 한 달 앞두고 만난 배우 최정원에게 가장 좋아하는 대사를 묻자 이같이 대답했다. 이 대사의 주인공 ‘벨마 캘리’는 살인 혐의로 감옥에 갇힌 1920년대 미국 최고의 배우다. 지난 24년간 ‘시카고’의 얼굴을 맡아온 최정원은 다음달 ‘벨마’로 또 한 번 무대에 오른다. 17번째 시즌을 통해서다.그가 처음 시카고에 참여한 공연은 2000년 열린 시카고 한국 초연. 당시 최정원이 맡은 역할은 내연남을 살해하는 아름다운 여인 ‘록시 하트’였다. 1999년 딸을 출산한 최정원은 불과 1년여 만에 ‘어머니’로서 복귀했다.최정원은 이 시기에 록시를 맡은 일을 천생연분이라고 했다. 그는 “아이를 낳은 직후였기 때문에 소녀의 감성과 아이를 품으며 느낀 어머니의 감정까지 모두 연기할 수 있었다”며 “배우로서 무대를 대하는 태도가 크게 바뀐 계기였다”고 말했다. 최정원은 그해 처음으로 한국뮤지컬대상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다.그 뒤로 24년 동안 단 한 번의 시즌도 빠지지 않고 ‘시카고’ 무대에 올랐다. 수십 년간 같은 작품을 하며 지루한 적이 있었는지 궁금했다. 그는 “한 번도 없었다”고 했다. “어린아이가 놀이터에서 노는 걸 힘들어하지 않잖아요. 저에게 뮤지컬도 마찬가지예요. 어떻게 하면 더 재밌게, 새롭게 놀지 방법을 고민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여기까지 왔죠.”최정원은 나이가 드는 것이 행복하다고 한다. 여러 작품을 거치며 쌓은 경험과 연륜 덕분에 더욱 빛을 발하는 연기를 할 수 있어 기쁘다고. “55세가 된 지금도 이렇게나 많은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