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이어지는 백두대간(총길이 1천4백㎞,남한측 6백70㎞)이 한반도의 중심 생태축으로 보전·관리된다.

이에 따라 백두대간의 주능선축에는 도로·임도 건설,광산개발 등의 개발행위가 모두 금지된다.

환경부는 백두대간을 체계적으로 보전하기 위해 백두대간의 주능선축을 절대보전하는 내용의 ''백두대간 종합 보전·관리대책''을 마련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환경부는 자연생태계 및 역사·문화,인문·지리적 특성에 따라 백두대간을 △주능선축 △주능선축 연접지역 △기타지역 등 3개 권역으로 구분한 뒤 권역별 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권역별 관리방안에 따르면 주능선축과 자연생태계 우수지역은 개발사업을 원천적으로 차단해 자연생태계를 철저히 보전하게 된다.

주능선축 연접지역은 완충지대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기타 지역은 지역주민들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선계획 후개발''개념을 도입,개발행위를 중점 관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백두대간 지역의 각종 개발사업에 대한 사전환경성 검토를 강화해 자연생태계를 보전하고 친환경적 개발을 유도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우선 국토연구원과 녹색연합에 용역을 맡겨 내년까지 백두대간 기본 관리이념 및 범위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기로 했다.

2002년까지는 관리구역 지정 및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현재 진행중인 ''전국 자연환경 기초조사''도 백두대간 지역에 대해 우선 실시된다.

특히 지리산과 설악산 등 자연환경이 우수한 지역에 대해서는 별도의 정밀조사가 이뤄진다.

환경부 관계자는 "단절된 생태계 복원을 위한 이동통로 설치사업,훼손된 산림지역 복원사업 등도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