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전자상거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양천구 목동에 대규모 전자상거래용 소화물 집배송센터를 세우고 양재·포이 지역을 소프트웨어밸리 지구로 지정하는 등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서울시가 28일 발표한 ''서울시 전자상거래 활성화 계획''에 따르면 오는 2004년까지 양천구 목동에 소화물 집배송시설과 창고 주차장을 갖춘 2천7백평 규모의 소화물 집배송센터가 들어선다.

또 소프트웨어와 애니메이션 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양재·포이지역을 연말까지 소프트웨어 및 벤처기업 촉진지구로 지정,육성키로 했다.

◆전자상거래 기반조성=목동 소화물 집배송센터와 함께 40개 지하철역에 물류포스트를 설치,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주문한 물건을 지하철역에서 찾아가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전문인력 양성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시가 운영중인 4곳의 시립직업전문학교에 전자상거래 교육을 추가,연간 3천60여명의 전자상거래 기초인력을 양성한다.

◆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서울소재 27개 중소기업의 전자 카탈로그를 종합상사가 운영중인 4개의 인터넷 무역전문사이트에 올리기로 했다.

시는 여기에 드는 비용의 50%를 지원할 예정이다.

1천2백여개의 중소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서울시 사이버마켓몰을 내년부터는 전자상거래 포털사이트로 확대,종합상사 홈페이지와 연계시켜 해외인터넷 무역도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오는 10월에는 국내외 2백30여개 전자상거래업체가 참가하는 서울국제전자상거래전을 개최,해외 바이어를 유치키로 했다.

◆소비자보호 및 전자상거래 신뢰확보=소비자보호단체와 공동으로 지난 2월부터 실시해 오고 있는 전자상거래 모니터링제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서울시 소비자종합정보망(econo.metro.seoul/kr/ci)을 강화,전자상거래에 관한 소비자교육을 실시하고 경찰청 컴퓨터 범죄수사대 등과 공조해 악덕업체에 대해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유영석 기자 yoo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