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ww.3r.co.kr ]

3R은 96년 10월 서울대 전자공학과 출신들이 모여 설립한 벤처기업이다.

이 회사는 세계 정보통신산업에서 디지털혁명을 이룬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이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영상처리기술을 응용해 네트웍을 통해 디지털 동영상을 압축해 실시간 전송할 수 있는 DVR(Digital Video Recorder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3R의 Power DVR 은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99 ISC EXPO (국제 보안시스템 전시회)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미국보안산업협회가 주는 CCTV(CCTV분야의 최우수 신제품)와 최고의 신제품상을 동시 수상하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기술과 생산능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셈이다.

또 미국과 중국 호주 러시아 중남미 유럽 등의로의 수출도 급증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일본으로부터 물량 주문이 이어지는 등 세계 영상보안사업 최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 시장현황 =이 회사는 디지털 영상보안사업,인터넷 화상솔루션 사업,디지털 TV 관련 사업,데이터 전송.네트웍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특히 영상보안사업은 최근 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 창출 사업으로 촉망받고 있다.

이 제품은 2006년까지 전세계적으로 4천만대 이상 보급될 전망이다.

현재 DVR의 매출은 국내보다 해외시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 중국 일본 호주 러시아 유럽 등 선진국의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다.

올 상반기 DVR 매출 계약실적만도 이미 330억원을 달성하고 있다.

<> 기술개발현황 =디지털 TV 관련 사업 분야도 3R의 원천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이 사업은 국내시장 잠재력이 무한하다.

이 회사는 이미 유수의 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 선점에 착수했다.

그중 하나가 매크로영상기술 맥시스템과의 디지털 TV 수신.저장장치 개발 사업이다.

또 고해상도 PC모니터를 이용해 디지털TV를 시청할 수 있는 저가 셋톱박스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3R은 국내 뉴스전문채널 YTN과 일본의 방송장비판매 업체인 Ikegami 와 합작으로 설립할 디지캐스트(주)는 디지털 방송 주변장비 생산을 준비하고 있으며 MBC미디어텍과는 디지털 방송 백업장치 개발판매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인터넷 본고장 미국, 3R의 인터넷 기술로 시장선점=3R은 올 상반기부터 자체기술을 인터넷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본격적으로 출시했는데 인터넷 방송솔루션 용 DVR인 iDVR뿐만 아니라 다자간 음성문자 화상채팅 시스템 화상회의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러한 인터넷 화상솔루션은 국내 업체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본고장인 미국 기업들이 특히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미 미국 초대형 B2B 전자상거래업체인 Tpage.com과 실시간 인터넷 방송서비스업체인 Citibuzz.com등과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무엇보다 인터넷 화상솔루션 분야에서 화질 음성 속도면에서 세계 최상의 제품으로 평가를 받았고, 현재 미국현지 법인인 3R Technologies에서도 iDVR과 인터넷 화상솔루션을 파워 DVR에 이은 주력제품으로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는 인터넷 기술의 본고장인 미국에서의 활약을 기반으로, 지역대리점이 이미 확보된 중국과 일본, 유럽시장을 집중 공략해 이 분야에서도 세계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목표로 매진하고 있다.

아울러 영상보안사업과 더불어 3R의 올해 매출액중 하반기실적을 책임질 분야는 인터넷 화상솔루션 사업이다.

이미 인터넷에 접속해 다자간 문자, 음성 화상회의가 가능한 시스템개발이 완료됐으며 곧 20명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는 솔루션이 선보일 예정이다.

또 국내 채팅전문사이트(하늘사랑)에 공급한 다자간 화상채팅 시스템과 같이, 접속자의 인터넷 인프라를 고려한 맞춤 개발이 가능해 국내 주목을 받고 있다.

3R의 화상솔루션은 디지털 영상처리의 원천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초당 15프레임 이상의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가 가능하다.

때문에 타 업체에 비해 매우 뛰어난 화질과 생생한 영상을 제공해 최근 해외 유수업체들의 맞춤제작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 재무현황 =이 회사는 올해의 매출 목표였던 330억원을 이미 상반기중에 달성했다.

하반기부터 추가 매출목표인 500억원 달성을 위해 매진한다는 계획이다.

또 언제나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제품으로 승부 한다"는 CEO의 호언을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는 것이 그들의 최대 과제다.

2001년도 매출목표는 860억원이다.

또 자본조달도 현지화 한다는 것이 경영원칙이다.

이를 위해 현재 미국 현지법인인 3R 테크놀로지의 나스닥 상장을 추진중이다.

이는 단순한 자금조달 뿐 아니라 브랜드의 인지도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일본의 나스닥저팬은 물론 중국과 홍콩 주식시장에도 상장을 모색하고 있다.

<> 장기비전 =3R은 디지털분야의 세계 최강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반기에 영상사업분야의 신제품개발과 시장확보로 매출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3R의 수출행진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또 신규사업에서 파생된 각 분야의 신규 사업도 빠르게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강화해 세계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부동의 위치를 확고히 함은 물론 여타기업의 도전을 과감히 따돌린다는 방침이다.

이를위해 지속적인 기술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조직강화에 만전을 기한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