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마늘에 대한 한국정부의 긴급수입제한조치에 반발, 한국산 휴대용 무선전화기(휴대폰)과 폴리에틸렌에 대해 잠정 수입중단조치를 취함에 따라 양국간 무역마찰이 격화되고 있다.

정부는 8일 오전 이헌재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긴급 경제장관간담회를 열어 중국의 보복조치가 세계무역기구(WTO) 정신에 어긋난다고 결론짓고 가능한 모든 채널을 동원, 통상마찰에 대응키로 했다.

이와관련, 한덕수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날 오후 우다웨이 주한 중국대사를 불러 한국산 휴대폰과 폴리에틸렌의 수입금지 조치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산 휴대폰의 중국수출은 지난해 4천1백40만달러, 폴리에틸렌은 4억7천만달러에 달했다.

따라서 중국의 수입제한조치가 장기화될 경우 관련 산업에 적잖은 타격이 예상된다.

삼성전자 LG정보통신 등 휴대폰 수출업체와 한화석유화학 현대석유화학 등 폴리에틸렌 수출업체들은 중국의 통관 중단으로 피해를 입게 됨에 따라 대책마련에 들어갔다.

이번 사건이 조기에 수습되지 않고 무역전쟁으로 확대될 경우 가뜩이나 어려운 무역수지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는 이날 간담회가 끝난 뒤 발표문을 통해 "중국산 마늘에 대한 긴급수입제한 조치는 준사법적 기관인 무역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것으로 WTO 규정에 합치되는 정당한 조치이며 WTO에도 정식 통보된 사안"이라고 밝혔다.

또 "중국의 일방적인 조치는 WTO 정신에도 합치되지 않는 것으로 합리성이 부족해 보인다"며 "모든 채널을 통해 중국측과 대화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수입이 급증하고 있는 중국산 조기에 대해 검토해 왔던 긴급수입제한 조치 시행을 일단 보류키로 했다.

강현철 기자 hc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