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김대중 대통령이 주5일근무제 도입 등 노동현안의 해결에 직접 나서지 않으면 31일부터 6월3일까지 4일간 총 파업을 강행키로 했다.

단병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29일 기자회견을 갖고 "노동부장관의 발표만으로는 주5일근무제가 실현되기 어렵다"며 "노사정위원회 차원의 노동시간 단축 논의를 중단하고 대통령이 정기국회에 주5일근무 법안을 내겠다고 약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자동차 해외매각과 협동조합 통합 등도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단 위원장은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31일부터 총파업을 벌이겠다"며 "이번 파업에는 1백50여개 노조에서 10만명의 조합원이 참가해 지난 96년 노동법 개정 총파업이후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산하 사업장중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파업을 결의한 곳은 1백85개 노조 13만7천8백90명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파업 참가가 예상되는 주요 사업장으로 <>현대자동차 <>쌍용자동차 <>한국중공업 <>금호타이어 <>LG화학 <>태광산업 <>영창악기 <>효성창원(구 효성중공업 창원공장)<>한국전자 <>한국델파이 <>인천제철포항(구 강원산업)<>서울대병원 <>경희의료원 <>축협 <>사회보험조합 등을 꼽았다.

민주노총은 31일 오후2시 서울 등 전국 15개 도시에서 조합원 3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주5일근무제 등 3대 요구 관철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6월4일 오후에는 대학로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 계획이다.

한편 노동부 관계자는 "지난 27일까지 민주노총의 총파업 방침에 호응해 쟁의조정신청과 찬반투표를 마친 사업장은 80여곳으로 집계됐다"며 "오는 30일까지 찬반투표를 끝낼 곳을 합쳐도 1백20곳을 넘지 않아 실제 파업에 참여하는 인원은 5만명 안팎이 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 최승욱 기자 swchoi@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