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은 다음달 1일부터 14일까지 외환위기 이후 마지막으로 한국정부와 정례정책협의를 열어 저금리-저물가 정책기조에 합의하고 경상수지 목표를 하향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IMF는 기업.금융구조조정 진행 속도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하는 동시에 최근 "경제위기론"에 대한 상황파악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재정경제부는 아자이 초프라 IMF 한국과장을 단장으로 하는 9명의 실사단이 3명의 세계은행(IBRD) 관계자와 함께 한국을 방문해 한국경제 전반에 대한 점검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이들은 재경부 금융감독위원회 기획예산처 한국은행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의 관계자들을 면담하고 자료를 넘겨받을 예정이다.

정부와 IMF는 이번 정례회의에서 지난해 11월 협의에서 합의했던 올해 거시경제지표 전망치 수정에 들어갈 계획이다.

분야별로는 <>올해 경제성장률을 5~6%에서 7~8% 정도로 상향 조정하고 <>경상수지 흑자 목표는 1백20억달러에서 80억~1백억달러로 낮추며 <>소비자물가상승률은 당초의 3% 내외에서 3% 이내로 바꿀 가능성이 높다고 재경부는 설명했다.

재경부 관계자는 "금융.기업구조조정을 위해서는 저금리 기조가 계속 유지돼야 한다는 정부의 방침에 IMF도 동의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환율에 대한 미세조정,외환보유고,단기외채 규모 등에도 별다른 이견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IMF는 특히 이번에 금융.기업구조조정의 진행 상황과 속도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질 것으로 재경부는 보고 있다.

강현철 기자 hc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