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충북 청원 군수의 수뢰사건을 계기로 지방 토호세력들의 비리에 대한 전면수사에 들어갔다.

검찰 관계자는 24일 "주로 건설업이나 운수업을 하는 지방의 토호세력들이 관청과 결탁해 이권을 독식하는 등 비리가 심하다는 첩보가 많아 각 지검.지청과 연계해 수사를 시작했다"며 "지방의 비리는 고질적인 데다 지방공무원들과 깊숙히 연계돼 있어 철저하게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특히 민선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사익을 채우기 위해 뇌물을 받고 금품을 요구하는 등 각종 비리에 연루된 혐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의 내사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 기업간의 유착 사례를 여러 건 확보했다"며 "이권과 뇌물이 관련된 사안에 대해서는 구속수사해 법정 최고형을 구형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지검 특수3부(김우경 부장검사)는 이날 지난 97년 1~10월 청원군이 민자유치로 추진한 초정리 스파텔 건립 계획의 사업자를 N산업으로 선정해주고 그 대가로 N산업 대표 윤모씨에게서 6차례에 걸쳐 4억8천만원을 받은 변종석(66) 청원군수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검찰조사 결과 변씨는 자신이 농지를 보유한 지역에 사업을 유치,스파텔 부지에 편입된 3백56평과 인근부지 2만4천여평의 땅값이 20배 이상 뛰는 바람에 수억원대의 개발이익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변씨는 처음에는 마을 기부금 명목으로 2억원을 챙기고,자신의 아들(42)을 통해 하도급 공사비 명목으로 2억5천만원을 뜯어내는가 하면 인사청탁,여행경비 명목으로 1천만~2천만원을 챙기는 등 교묘한 수법을 동원해 금품을 착복한 것으로 조사됐다.

변씨는 또 충북도내 다른 고위공직자와 가족들이 갖고 있는 토지도 공시지가의 10~20배가 넘는 가격으로 매입해 준 것으로 밝혀졌다.

청원군과 N산업이 1백80억원을 들여 건립한 청원군 내수읍 초정리 스파텔은 1급호텔 수준의 객실 60개와 골프연습장 등을 갖추고 지난해 1월 개장했으나 N산업의 부도로 현재는 H사가 인수,운영중이다.

< 정대인 기자 bigman@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