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라공조 ]

한라공조주식회사(대표이사 신영주)는 자동차 부품업체의 선두주자로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공조제품 전문회사이다.

단기업적주의보다는 고객과 종업원의 가치증대 및 고정자산과 재고자산의 효율적인 관리와 수익성 위주의 투자를 유도하여 회사의 실질적인 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도록 한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이 회사는 1986년에 설립되어 대전과 평택에 있는 2개의 공장에서 1천6백여명의 종업원이 연간 200만대 규모의 자동차용 에어컨 히터 시스템과 컴프레서 등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세계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공조제품 전문 회사로 알려져 있다.

주요고객은 현대 기아자동차는 물론 포드 GM 마쯔다 폭스바겐 등이 있으며,매출 규모는 연간 6천억원에 이르고 이중 55% 이상이 수출되고 있다.

경제적인 부가가치는 회계적인 수익과 비용을 지표를 목표로 설정하여 관리함으로써 발생하는 부정적인 측면을 보완해줄 수 있으며 대주주인 비스테온사의 계열사 평가를 위해 EVA를 적용하게 됨에 따라 이 회사도 EVA를 관리지표로 선정하게 되었다.

[ LG기공 ]

LG기공주식회사(대표이사 박영하)는 자사의 특징에 맞는 독자적인 가치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탁월한 성과를 이룩한 점이 높이 평가되어 대상을 수상하였다.

이 회사는 정보통신 전기 전력분야의 인프라(시스템,장비,소프트웨어 등)가 최적의 상태에서 최고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도록 상호 연동,연결하는 컨넥팅 인프라분야에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 선도 업체이다.

기존의 외형성장 중심의 패러다임을 가치중심으로 전환하여 실질적인 기업의 내재가치를 꾸준히 향상시켜 왔다.

경상이익이 97년 27억원에서 99년 90억원으로,부채비율은 97년말 517%에서 99년말 102%로 크게 개선되었으며 97년에 0.6%이던 EVA율은 98년 8.7%,99년 25.3%로 크게 상승했다.

이 같은 성과를 올리게 된 것은 가치경영과 지식경영을 경영의 키워드로 하여 내부 인프라를 구축한 것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LG기공은 고객가치,종업원가치,경영관리,현장지원 등을 가치경영을 위한 주요 영역으로 설정하고 각 영역별 시스템을 구축,운영함으로써 경영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

특히 이를 지식 정보 네트워크화 함으로써 신속한 의사결정과 각 시스템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 했다.

LG기공은 그간 이룩한 가치경영의 성과와 역량을 바탕으로 장기비전인 커넥팅인프라 분야의 최고 파트너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으며 2000년을 기점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