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찜질안마밸트등 건겅용품 구입 '주의'...9개중 3개 무허가제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찜질안마매트,맥반석 벨트 등 이른바 건강용품으로 시판중인 각종 의료용구를 살때 각별히 주의해야할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의료용구 상가나 홈쇼핑 등에서 판매되는 9개 의료용구를 조사한 결과 이중 3개가 무허가제품으로 밝혀졌다고 30일 밝혔다.

    이에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의료용구에 대한 실태조사 및 단속을 요청했다.

    소보원에 따르면 이들 제품은 "초장파"(Very Low Frequency:3~30 사이의 무선전파)를 이용했다는 점을 광고하면서 입증되지 않은 효능까지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사법에는 60 전후의 자기장을 이용한 치료기의 효능은 통증완화 혈액순환개선 근육이완 등 3가지로 국한돼 있다.

    그런데 성인병과 만성질환은 물론 심지어 암에도 효과가 있다고 선전하는 제품들이 많다고 소보원은 설명했다.

    특히 이들 제품에서 발생하는 자기장 세기는 15~2백G(가우스)로 국제비이온화방사보호위원회(ICNIRP)가 정한 0.84G보다 상당히 높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소보원 관계자는 "의료용구 허가 여부와 효능 효과를 식약청 의료기기과(02-380-1518~9)에 문의,확인하는게 바람직하다"며 "의료용구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종호 기자 rumba@ked.co.kr

    ADVERTISEMENT

    1. 1

      싱가포르에서 날아온 감사 편지…"119구조대원은 우리의 영웅"

      싱가포르에서 고양소방서 산악구조대원에게 감사 편지가 날아왔다. 북한산에서 조난됐다가 119 대원에 의해 구조된 싱가포르인들은 119구조대원을 "우리의 영웅"이라고 치켜세웠다.9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2. 2

      '전화하지 말랬지?'…보험설계사 집으로 불러 감금한 60대男

      경기 파주시의 한 아파트에서 여성 보험설계사가 감금됐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9일 파주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1시 52분께 "파주시 동패동의 한 아파트에서 여성 보험설계사를 외부로 내보내 주지 않...

    3. 3

      서울시 "전장연 시위 참가비를 세금으로 지원해야 하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 함께 서울시의 장애인 정책을 비판한 데 대해 서울시가 반박에 나섰다.이민경 서울시 대변인은 9일 성명을 통해 “민주당 일부 국회의원들이 전장연과의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