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지신] '작품과 인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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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화청고
수중인품
품절기우
부단인인중기필묵
갱흠앙기인
서화의 맑고 높은 경지를 평가함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작가의
인품을 중히 여긴다.
작가의 인품과 절개가 뛰어나면 사람들은 그 작품의 필치와 묵색을 중히
여길뿐 아니라 작가의 사람됨까지 흠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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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나라때 송년이 그의 "이년논화"에서 개진한 견해이다.
시 서 화는 본시 그 작품의 성취도를 논함에 있어서 적용하는 기준이 한결
같다 하여 흔히 "시서화일률"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예술작품을 논평함에 있어서 인품의 높고 낮음을 중히 여긴 것은 동양적
가치관의 일단이라 할 수 있다.
예술작품을 상품으로 거래하는 풍조는 예술에 대한 모독이라 할 것이다.
이병한 < 서울대 교수. 중문학 >
( 한 국 경 제 신 문 1998년 7월 25일자 ).
수중인품
품절기우
부단인인중기필묵
갱흠앙기인
서화의 맑고 높은 경지를 평가함에 있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작가의
인품을 중히 여긴다.
작가의 인품과 절개가 뛰어나면 사람들은 그 작품의 필치와 묵색을 중히
여길뿐 아니라 작가의 사람됨까지 흠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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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나라때 송년이 그의 "이년논화"에서 개진한 견해이다.
시 서 화는 본시 그 작품의 성취도를 논함에 있어서 적용하는 기준이 한결
같다 하여 흔히 "시서화일률"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예술작품을 논평함에 있어서 인품의 높고 낮음을 중히 여긴 것은 동양적
가치관의 일단이라 할 수 있다.
예술작품을 상품으로 거래하는 풍조는 예술에 대한 모독이라 할 것이다.
이병한 < 서울대 교수. 중문학 >
( 한 국 경 제 신 문 1998년 7월 25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