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칼럼] 최다 공연 뮤지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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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은 뮤지컬 코미디 또는 뮤지컬 플레이의 약칭으로 음악과 춤이
극의 줄거리 전개와 어우러지는 연극이다.
뮤지컬은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 오페레타, 발라드 오페라 등에
연원을 두었다.
1728년에는 런던에서 지금의 뮤지컬과 형식이 비슷한 F 게이의
"거지오페레"가 상연되기도 했다.
본격적인 뮤지컬은 미국에서 탄행했다.
1892년 G 에드워드가 제작한 "거리에서"가 무대에 올려진 것이 그 효시다.
19세기 미국에서 성행한 희극에다 유럽에서 발달한 오페레타를 조화시킨
것이었다.
20세기에 들어 와서는 작곡자 F 칸 작사자 O 해머슈타인, 대본가
R 로저스 등이 미국인의 꿈과 향수를 제재로 미국 민요와 흑인음악의
멜로디와 리듬을 수용함으로써 뮤지컬의 기초를 다졌다.
미시지피강을 왕래하는 쇼보트를 무대로 인생의 애환을 그린 "쇼보트"
(1927)였다.
그뒤 문학적 가치가 높은 G 거슈윈작곡의 "나는 너를 위해 노래한다"
(31)와 흑인생활을 리얼하게 그린 "포기와 베스"(35), 도시적인 기지가
흘러넘치는 C 포터 작사.작곡의 "키스 미 케이트(48), 로저스 대본.
해머슈타인 작사의 "남태평양"(49) "왕과 나"(51) "사운드 오브 뮤직"(59),
A 러너 작사-F 로가 작곡의 "마이 페어 레이디"(56) 등이 발표되었다.
그에 이어 인종문제를 다룬 "웨스트사이드 스토리"(57), 유대민족의
애환을 그린 "지붕위의 바이얼린"(64), 히피의 생태를 그린 "헤어"(67)
등이 선을 보였다.
70년대에는 줄거리다운 줄거리가 없는 M 베네트 연출.M 햄리스 작곡의
"코러스라인"이 새로운 바람을 불어 일으켰다.
75년 7월25일부터 90년 4월28일까지 15년동안에 6천1백37회나 무대에
올려짐으로써 뉴욕의 브로드웨이 뮤지컬공연 사상 최다 기록을 세웠다.
그 밖에도 "그리이스"(72) "42번가"(80) "캐츠"(82) 등의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대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영국의 시인 T S 엘리어트의 작품을 소재로 한 C 캐킨토시 연출.
A 웨버 작곡의 "캐츠"가 지난 19일 "코러스라인"의 최다 공연기록을
깼다는 소식이다.
오프 브로드웨이 뮤지컬 (브로드웨이에 대항해 그 주변에서 상연되는
무명직가의 뮤지컬)인 "팬터스틱스"의 1만4천4백88회 공연 (60년 5월3일~
95년 5월3일) 에는 훨씬 못미치지만 대기록이다.
(한국경제신문 1997년 6월 21일자).
극의 줄거리 전개와 어우러지는 연극이다.
뮤지컬은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 오페레타, 발라드 오페라 등에
연원을 두었다.
1728년에는 런던에서 지금의 뮤지컬과 형식이 비슷한 F 게이의
"거지오페레"가 상연되기도 했다.
본격적인 뮤지컬은 미국에서 탄행했다.
1892년 G 에드워드가 제작한 "거리에서"가 무대에 올려진 것이 그 효시다.
19세기 미국에서 성행한 희극에다 유럽에서 발달한 오페레타를 조화시킨
것이었다.
20세기에 들어 와서는 작곡자 F 칸 작사자 O 해머슈타인, 대본가
R 로저스 등이 미국인의 꿈과 향수를 제재로 미국 민요와 흑인음악의
멜로디와 리듬을 수용함으로써 뮤지컬의 기초를 다졌다.
미시지피강을 왕래하는 쇼보트를 무대로 인생의 애환을 그린 "쇼보트"
(1927)였다.
그뒤 문학적 가치가 높은 G 거슈윈작곡의 "나는 너를 위해 노래한다"
(31)와 흑인생활을 리얼하게 그린 "포기와 베스"(35), 도시적인 기지가
흘러넘치는 C 포터 작사.작곡의 "키스 미 케이트(48), 로저스 대본.
해머슈타인 작사의 "남태평양"(49) "왕과 나"(51) "사운드 오브 뮤직"(59),
A 러너 작사-F 로가 작곡의 "마이 페어 레이디"(56) 등이 발표되었다.
그에 이어 인종문제를 다룬 "웨스트사이드 스토리"(57), 유대민족의
애환을 그린 "지붕위의 바이얼린"(64), 히피의 생태를 그린 "헤어"(67)
등이 선을 보였다.
70년대에는 줄거리다운 줄거리가 없는 M 베네트 연출.M 햄리스 작곡의
"코러스라인"이 새로운 바람을 불어 일으켰다.
75년 7월25일부터 90년 4월28일까지 15년동안에 6천1백37회나 무대에
올려짐으로써 뉴욕의 브로드웨이 뮤지컬공연 사상 최다 기록을 세웠다.
그 밖에도 "그리이스"(72) "42번가"(80) "캐츠"(82) 등의 브로드웨이
뮤지컬이 대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영국의 시인 T S 엘리어트의 작품을 소재로 한 C 캐킨토시 연출.
A 웨버 작곡의 "캐츠"가 지난 19일 "코러스라인"의 최다 공연기록을
깼다는 소식이다.
오프 브로드웨이 뮤지컬 (브로드웨이에 대항해 그 주변에서 상연되는
무명직가의 뮤지컬)인 "팬터스틱스"의 1만4천4백88회 공연 (60년 5월3일~
95년 5월3일) 에는 훨씬 못미치지만 대기록이다.
(한국경제신문 1997년 6월 21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