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대 마스코트 '건구스' 학대범 잡혔다…이유 묻자 "먼저 공격"

영상=동물자유연대 인스타그램 캡처
건국대학교 호수에 사는 마스코트 거위 '건구스'를 학대한 60대 남성이 붙잡혔다.

17일 서울 광진경찰서는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전날 오후 60대 남성 A씨를 입건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A씨는 지난 11일 오후 3시 30분께 건국대 일감호에 사는 거위를 여러 차례 손으로 때린 혐의를 받는다.

해당 거위는 건국대의 '건'과 거위를 뜻하는 영어단어 '구스(Goose)'를 합쳐 만들어진 애칭 '건구스'로 불린다. 교내 신문에도 소개될 만큼 유명세를 누린 이 대학의 마스코트다.

앞서 동물자유연대는 A씨가 '건구스'를 폭행하는 장면을 제보받아 즉시 경찰에 신고했다. 단체는 "영상을 보면 한 남성이 거위의 머리를 바닥에 닿을 만큼 계속해서 때렸다"면서 "거위들은 반격을 해보려 했지만 어떠한 저항도 못 했다"고 전했다.동물자유연대가 공개한 당시 사건 영상을 보면 거위 머리 부분에서 출혈이 보였으나, 경찰과 단체가 전날 현장에서 확인한 결과 거위는 특별한 외상이 없었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거위와 장난하다 거위가 공격해 손으로 머리를 때렸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A씨를 불구속 상태로 조사를 이어갈 방침이다.

한편 동물보호법은 동물에게 상해를 입힌 사람에게 2년 이하 징역이나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