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 옷에 음식 흘려놓고…"왜 앉았냐" 직원의 '적반하장'

"치우기 전 왜 앉느냐" 되레 반문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게티이미지뱅크
종업원의 실수로 약 10만원짜리 하의가 국물로 젖었지만, 해당 종업원은 어떠한 사과도 없이 자신의 실수를 남 탓으로 돌리고 있다는 사연이 전해졌다.

1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음식점 직원이 저에게 국물을 쏟았습니다. 근데 '어쩌라고' 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해당 글의 작성자 A씨에 따르면 그는 점심을 먹기 위해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있는 식당에 방문했다. 그는 "매장 직원들이 식탁을 치워줄 테니 잠시 기다리라고 했는데, 안내받을 테이블에 미리 앉아있었다"고 말했다.

잠시 후 종업원 B씨가 식탁을 닦았고, 이 과정에서 식탁 위 음식물 찌꺼기가 A씨의 바지에 튀었다. A씨가 입고 있던 바지는 약 10만원짜리 바지였다고. 당황한 B씨는 식탁을 닦던 더러운 걸레로 A씨의 바지를 닦아주며 "좀 치우고 앉지, 왜 미리 앉아서는"이라고 혼잣말했다.

이에 A씨가 "그런 말 같지도 않은 소리 할 게 아니라 사과를 먼저 하는 게 예의다"라고 불만을 표시했고, B씨는 "제가 첫 출근이라 잘 몰랐다"며 사과했다. A씨는 "연청색 바지라 붉은 국물이 빠지지 않을 거다. 그냥 물어달라"고 요구했고, B씨는 점심시간이라 바쁘니 A씨에게 자신의 연락처만 건넸다고 했다.이후 A씨는 B씨에게 바지 가격 절반을 물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B씨에게 받은 연락처로 바지 구매처 링크를 전송하자, B씨는 대뜸 "빨래했느냐"고 묻고는 "빨래해서 지워보고, 안 지워지면 제가 세탁비 정도 주는 게 맞는 것 같다. 세상 만만하게 보지 마라"는 말을 남겼다.

이에 A씨는 "회사 점심시간에 방문했는데 빨래를 어디서 하냐. 바지 빨래하면 나는 팬티만 입고 일 해야 하냐"고 반박했고, B씨는 "손님이 식탁 치우기도 전에 앉아있던 게 잘못된 거다"라며 "다들 앞치마를 하는데 하지도 않았고, 손님처럼 비싼 바지 입고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제발 식당에 방문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맞섰다.

종업원의 태도에 화가 난 A씨는 식당 사장 C씨에게 연락했고, 보험처리를 해주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하지만 두 달이 지나도 C씨에게 돌아오는 연락은 없었다.결국 참다못한 A씨가 다시금 C씨에게 연락을 취했고, 그제야 C씨는 바지를 보내주면 보험사에 인계해서 돈을 주겠다고 안내했다. 하지만 A씨는 이미 오염된 바지를 버린 상태였다.

A씨는 "C씨의 태도가 전에는 친절했는데, 바지가 없다고 말하자마자 '보험사에서 그렇게 말해줬다. 바쁘니까 끊어라'라며 다소 날카롭게 바뀌었다"고 주장했다.

A씨는 "당시 기분이 정말 나빴다. 지금도 손이 떨린다"라며 "보험 통해서 돈을 준다길래 그거 받고 끝내야겠다 싶어 세탁비도 사비로 지불했다"며 "청바지값과 세탁비까지 해서 10만원 좀 넘게 지불했다. 그냥 너무 답답하고 화가 난다"고 토로했다.사연을 접한 네티즌 사이에서는 "사장과 종업원이 응대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그러나 A씨의 태도를 지적하는 네티즌도 다수 있었다. "치워줄 테니 기다리라고 했는데 왜 자리에 먼저 앉은 걸까", "일하는 식탁에는 앉으면 안 된다" 등의 반응도 있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핫이슈